칼 라너의 초월적 그리스도론을 통한 생태 신학의 이해 : 하느님의 자기-증여와 상호연결성을 중심으로
Understanding of Ecological Theology through Karl Rahner's Transcendence Christology : An Exploration of God's Self-Communication and Interconnectedness
- 주제어 (키워드) 칼 라너 , 자기 초월 , 자기-증여 , 육화 , 상호연결성 , 범우주 , 그리스도론 , 생태 신학 , Karl Rahner , Transcendence , Self-Communication , Incarnation , Interconnectedness , All-cosmic , Christology , Ecological Theolog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 지도교수 이규성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신학대학원 신학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1688
- UCI I804:11029-00000008168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심각한 생태적 위기와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 성찰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칼 라너의 그리스도론을 생태 신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특히 라너의 하느님의 자기-증여 개념을 중심으로, 창조와 육화 사건이 창조 세계 전체의 상호연결성과 내재적 가치를 어떻게 신학적으로 정초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비교신학적 접근, 초월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라너의 신학과 교황 프란치스코의 회칙 『찬미받으소서』에 나타난 통합 생태론의 연결 가능성을 모색한다. 본 연구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하느님과 창조물 간의 관계를 회복하는 결정적 순간임을 밝히며, 이를 통해 창조 세계의 모든 존재가 하느님의 구원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또한, 라너 신학의 범우주적 통찰을 바탕으로, 인간중심주의를 넘어 모든 창조물이 본질적으로 존중받아야 할 존재임을 강조한다. 이러한 신학적 이해는 삼위일체적 코이노니아를 기반으로, 생명, 사랑, 평등이라는 창조 세계의 상호연결성을 구현하며, 생태적 책임과 연대 의식을 재조명한다. 본 연구는 라너 신학의 생태 신학적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생태 위기에 직면한 교회의 신학적 성찰과 실천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생태적 자기 비움’과 ‘코이노니아적 생태 윤리’라는 새로운 실천적 패러다임을 제안하며, 창조 세계 전체를 포괄하는 통합적 구원 관점으로 나아갈 신학적 길을 모색한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addresses the urgent ecological crises of contemporary society and emphasizes the need for a fundamental theological refle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ity and nature. By reinterpreting Karl Rahner’s Christology from an ecological theological perspective, it focuses on Rahner’s concept of God’s self-communication as a foundation for understanding the interconnectedness and intrinsic value of creation. Utilizing methodologies such as literature analysis, comparative theology, and transcendental approaches, the research integrates Rahner’s thought with Pope Francis’s encyclical Laudato Si’, particularly its vision of integral ecology. The study highlights the death and resurrection of Jesus Christ as the pivotal moment that rest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God and creation, thereby enabling all beings to participate in God’s salvific plan. It challenges anthropocentrism by affirming the inherent dignity and worth of all creation, drawing on Rahner’s universal theological insights to emphasize the interconnectedness of life within Trinitarian koinonia. This koinonia is expressed through values of life, love, and equality, while reshaping ecological responsibility and solidarity. By exploring the ecological theological potential of Rahner’s thought,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Church’s theological reflection and praxis in addressing ecological crises. Specifically, it proposes practical paradigms such as ‘ecological kenosis’ and ‘koinonia-based ecological ethics’, offering a theological framework for an integrated vision of salvation that encompasses all creation.
more목차
I. 서론
1. 신학의 시대적 응답으로서의 생태 신학 1
1.1. 연구 목적 2
1.2. 연구 동기와 배경 2
1.3. 연구 방법론 7
1.4. 연구 한계 8
2. 『찬미받으소서』의 ‘통합 생태론’ 8
2.1. 통합 생태론의 개념과 신학적 기초 9
2.2. 통합 생태론의 세 가지 차원: 환경, 사회, 문화 10
2.3. 통합 생태론의 공동선과 연대성 11
3. 칼 라너의 주요 신학적 관점 13
3.1. 인간학적 초월 신학 13
3.2. 하느님의 자기-증여 19
II. 본론
1. 하느님의 육화와 창조물의 신화 22
1.1.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요한 1,14) 22
1.1.1. 변하지 않는 하느님의 변화 22
1.1.2. 물질성을 취하신 하느님 27
1.2. 창조와 육화: 절대적 구원자 예수 30
1.2.1. 하느님 자기-증여의 정점, 예수 그리스도 30
1.2.2. 세계를 향한 구원의 중개자 33
1.3. 하느님의 육화와 창조물의 신화 36
2. 진화론적 세계관을 통한 육화의 새로운 이해 40
2.1. 가톨릭교회의 진화론의 이해 42
2.2. 신학적 관점에서의 진화론적 세계관의 수용 45
2.2.1. 능동적 자기 초월 45
2.2.2. 물질과 영의 일치: 우주의 일치 50
2.3. 진화: 위격적 결합을 향한 자기 초월 57
3.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온 우주의 변화 61
3.1. 죽음을 넘어선 범우주적 관계 61
3.1.1. 범우주적 영혼 61
3.1.2. 예수 그리스도와 온 우주의 상호연결성 66
3.2. 온 우주의 변화와 새로운 생명의 가능성 68
3.2.1. 예수의 부활과 온 우주의 변화 68
3.2.2. 하느님의 자기-증여와 외계 생명체 71
III. 결론
1. 세계의 내재적 및 초월적 완성 77
1.1. 세계의 내재적 완성 77
1.2. 하느님의 내재와 초월을 통한 세계의 초월적 완성 79
2. 상호연결성 81
2.1. 인간, 자연, 우주의 상호연결성 81
2.2. 삼위일체 코이노니아, 상호연결성 82
2.3. 『찬미받으소서』: 창조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생태적 회심 84
3. 칼 라너의 그리스도론과 생태 신학의 가능성 86
3.1. 상호연결성에 대한 초월적 신학적 성찰과 생태적 윤리 86
3.2. 라너 신학의 한계와 생태 신학적 적용에서의 과제 89
나가기 91
참고문헌 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