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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이 미혼 성인 남녀의 결혼 및 출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오은영리포트 결혼지옥’과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TV Reality Solution Programs on the Attitudes of Unmarried Adults Toward Marriage and Childbirth : Focusing on 'Oh Eun-young Report: Marriage Hell' and 'My Golden Kids'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인구 절벽 위기와 저출생 문제를 배경으로, 두 개의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과 <요즘육아, 금쪽같은 내새끼>의 공통된 특성이 사회비교이론의 하위 개념인‘하향비교’를 매개로 미혼 시청자들의 결혼 및 출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두 프로그램을 모두 시청한 적 있는 25세 이상 49세 이하 미혼 성인 남녀 37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정보성, 공감성, 현실성 인식이 하향비교를 매개로 결혼 및 출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위계적 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래핑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특성 중 ‘정보성’은 하향비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공감성’과 ‘현실성 인식’은 하향비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용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함으로써 정보를 얻기보다는, 출연자의 상황에 공감하거나 현실을 인식하며 자신의 상황과 비교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공감성은 시청자가 출연자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하향비교가 촉진됨을 보여주었고, 시청자에게 실제의 현실을 알도록 하는 ‘현실성 인식’ 역시 시청자의 하향비교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결혼과 출산, 육아에 대한 부정적 태도로 이끈다는 점을 입증하였다. 하향비교는 결혼 태도와 출산 태도 모두에 부(-)적 영향을 미쳤는데 즉, 결혼생활과 자식 양육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출연자들의 모습을 보며 미혼의 시청자들은 자신의 상황을 합리화하며 안도하게 되고, 결혼과 출산에 이르는 전반의 과정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가지게 것이다. 또한, 시청 정도에 따른 차이 분석에서는 중시청자가 경시청자보다 하향비교를 더욱 활발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특성이 결혼 및 출산 태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있어서는 시청 정도와 상관없이 부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짧은 길이의 영상을 단시간 시청하더라도 자극적인 장면만을 골라 수용한다면 경시청자도 중시청자 못지않게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이 미혼 성인들의 결혼 및 출산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결혼과 출산, 육아와 같은 현실 문제를 다루며 하향비교 심리를 탐구하였고, 이는 미혼 시청자들의 자존감과 안도감을 높이는 효과로써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 태도로 이끄는 흐름으로 해석된다. 이에 본 연구는 극단적이며 자극적인 내용과 장면을 여과 없이 제공하는 방송사와 제작자들에게, 콘텐츠 재가공 및 소셜미디어 운영 방식의 개선을 촉구하며 공익성과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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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explores the impact of two TV reality solution programs, Oh Eun-young Report: Marriage Hell and Nowadays Parenting: My Golden Kids, on unmarried viewers’ attitudes toward marriage and childbirth in the context of South Korea’s demographic cliff and low birth rate crisis. Specifically, the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role of “downward comparison,” a sub-concept of social comparison theory, in this process.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with 377 unmarried adults aged 25 to 49 who had watched both programs.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nd bootstrapping were applied to analyze how viewers’ perceptions of the informational, empathetic, and realistic aspects of these programs affect their attitudes toward marriage and childbirth through downward comparison. The results indicate that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TV reality solution programs, “informativeness” did not significantly influence downward comparison, whereas “empathy” and “realistic perception” had positive effects. This suggests that viewers tend to compare their situations with those of the participants in the programs, not by gaining information, but by empathizing with the participants’circumstances or acknowledging the reality presented. In particular, empathy was found to emotionally connect viewers to the participants, thereby facilitating downward comparison. Additionally, realistic perception not only induced downward comparison but also led to negative attitudes toward marriage, childbirth, and parenting. Downward comparison negatively affected attitudes toward both marriage and childbirth. In other words, by observing the struggles of participants in marriage and child-rearing, unmarried viewers rationalized their own situations, finding reassurance and ultimately adopting avoidant attitudes toward marriage and childbirth. Furthermore, an analysis of differences based on viewing intensity revealed that light viewers engaged in downward comparison more actively than heavy viewers. This result suggests that exposure to short, provocative, and fragmentary clips, rather than full episodes, can lead to stronger negative perceptions. This study empirically demonstrates that TV reality solution programs can negatively influence unmarried adults' attitudes toward marriage and childbirth. By addressing real-life issues such as marriage, childbirth, and parenting, this research explores the psychological dynamics of downward comparison, revealing that it can enhance unmarried viewers' self-esteem and reassurance while simultaneously fostering negative attitudes toward marriage and childbirth. Furthermore, the findings emphasize the need for broadcasters and program producers to improve content repurposing and social media management practices. It urges them to prioritize public interest and social responsibility by creating more balanced and socially conscious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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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대한민국 결혼율 및 출산율 현황 4
1. 대한민국 조혼인율 현황 5
2. 대한민국 합계출산율 현황 7
제2절.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 9
1.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 특성 9
2.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대표 프로그램 14
3. TV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미디어의 역기능 17
제3절. 하향비교 20
1. 사회적 비교 이론과 하향비교 20
2. TV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사회적 비교와 하향비교 22
제4절. 결혼 태도 및 출산 태도 25
1. 결혼 태도 25
2. 출산 태도 27
3. 결혼 및 출산 태도에 영향을 미친 미디어의 사례와 선행연구 29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32
제1절. 연구 모형 32
제2절. 연구 가설 33
제4장. 연구 방법 36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6
1.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특성 36
2. 하향비교 39
3. 결혼 태도 40
4. 출산 태도 40
5. TV 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시청 정도 41
6. 통제변수 : 인구통계학적 변수 41
제5장. 연구 결과 42
제1절. 표본 특성 42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4
1.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특성과 하향비교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4
2. 결혼 태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7
3. 출산 태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8
제3절. 기초자료분석 49
1. 주요 변인 기술통계 49
2. 주요 변인 상관분석 50
제4절. 연구 문제 및 가설 검증 51
1.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특성, 하향비교가 결혼 및 출산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1
2.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특성과 결혼 및 출산 태도의 관계에서 하향비교의 매개효과 54
제5절. 평균 차이 분석 61
1.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시청정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향비교 평균 차이 분석 61
2.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시청정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결혼 태도 평균 차이 분석 63
3. TV리얼리티 솔루션 프로그램의 시청정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출산 태도 평균 차이 분석 65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66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66
제2절 논의 및 시사점 69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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