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에 대한 언론 보도 프레임 분석 :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경향신문>의 기사를 중심으로
Frame analysis of deepfake digital sex crime : Focusing on articles from < Chosunilbo >, < Joongangilbo >, < Hankyoreh > and < kyunghyang shinmun >
- 주제어 (키워드) 페미니즘 , 디지털 성범죄 , 딥페이크 성범죄 , 여성혐오 범죄 , 언론 재현 , Feminism , digital sex crimes , deepfake sex crimes , misogynistic crimes , media recrea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균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874
- UCI I804:11029-00000007987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여성을 성적 도구로 대상화하는 사회에서 성폭력과 기술의 결합이 어떠한 사회적 문제를 수반하는지에 대해 주목한다. 2024년 5월, 서울대학교 출신 남성 두 명이 대학 동문 등 수십 명의 피해자를 대상으로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해 불법 합성 영상물을 제작해 텔레그램으로 유포한 서울대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이 발생했다. 같은 해 8월에는 동일한 수법의‘인하대판’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이 알려졌는데, 해당 범죄는 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에서만 발생한 것이 아니라 군인, 교사, 간호사, 기자, 운동선수 등 특정 직업군을 대상으로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었다. 성폭력이 ‘피해자다움’을 강요하는 사회구조 아래 벌어진 사회문화적 폭력이라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에 대한 종합일간지 보도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여성과 남성에게 서로 다른 성별 이미지를 부여하고, 이를 당연한 가치로 체현하게 만드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여성이 피해자인 성폭력 사건을 어떻게 재현하는지는 핵심적인 쟁점이 된다. 편향된 미디어 담론은 사회 분위기 형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보도에 내재된 사회문화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프레임 분석 방법을 활용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기간 내 총 330건의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 보도량은 한겨레 107건(32.4%), 경향신문 88건(26.7%), 중앙일보 75건(22.7%), 조선일보 60건(18.2%)로 나타났다. 형식적 프레임은 주제 중심적 프레임이 54.2%(179건), 사건 중심적 프레임이 45.8%(151건)이었다. 내용적 프레임은 대안 및 정책 제시 프레임 24.5%(81건), 책임 귀인 프레임 23.3%(77건), 기타 22.1%(73건), 또래문화 프레임 11.5%(38건), 여성혐오 및 사회구조 프레임 10.3%(34건), 피해자 중심 프레임 4.5%(15건), 가해자 중심 프레임 3.6%(12건)의 결과를 보였다. 질적 분석에서 발견한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언론사의 이념성향별로 사건을 표현하는 단어가 다르게 나타났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주로 ‘음란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며,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불법합성물’이라는 단어를 활용했다. 두 번째로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라 사건을 묘사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사건 자체에만 집중한 보도를 했으며, 가해자 중심적인 묘사를 주로 하고 있었다. 학벌과 성범죄 사건을 연결 지어 보도하면서 학벌주의를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졸업생이 범인으로 밝혀진 사건의 경우는 가해자에게 서사를 부여하는 모습이었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인 담론을 만들어내고 있었다. 사회문화적 의미에 집중하여 피해자의 목소리를 담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세 번째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사건을 젠더 갈등으로 치부하면서 여성혐오적 사회문화에 대한 언급을 꺼렸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여성혐오 범죄라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담론을 형성하고 있었다.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 보도의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했던 연구에서는 성폭력 사건을 젠더 갈등으로 치부하기보다 사건의 맥락을 이해하는 보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여성 대상 성폭력이 가부장제 가치 아래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문화에서부터 비롯되었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언론이 성폭력의 사회문화적 의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건에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focuses on what social problems the combination of sexual violence and technology entails in a society that targets women as sexual tools. In May 2024, two men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made illegal synthetic videos and distributed them on Telegram to dozens of victims, including university alumni, using deepfake technology. In August of the same year, the same method of deepfake sexual exploitation was known, and the crime was not only committed in educational institutions including universities, but was openly committed against certain occupational groups such as soldiers, teachers, nurses, reporters, and athletes. Based on the awareness that sexual violence is socio-cultural violence that took place under a social structure that forces "victimhood," a daily newspaper report on the Telegram deepfake sexual exploitation case was analyzed. How women reproduce the case of sexual violence, which is a victim, in a social atmosphere that gives women and men different gender images and makes them embody them as natural values is a key issue. The biased media discourse continues to influence the formation of the social atmosphere. In order to grasp the socio-cultural meaning inherent in the report, the study was conducted using a frame analysis method. As a result of the study, a total of 330 reports of Telegram Deepfake sexual exploitation incidents during the study period were reported by Hankyoreh 107 (32.4%), Kyunghyang Shinmun 88 (26.7%), JoongAng Ilbo 75 (22.7%), and Chosun Ilbo 18.2% (60). As for the formal frame, 54.2% (179 cases) of the subject-oriented frame and 45.8% (151 cases) of the case-oriented frame out of the total articles (330 cases) were found. The results of the content frame were 24.5% (81 cases) of the alternative and policy presentation frame, 23.3% (77 cases) of the responsible attribution frame, and 22.1% (73 cases), peer culture frame 11.5% (38), misogyny and social structure frame 10.3% (34 cases), victim-oriented frame 4.5% (15 cases), and perpetrator-oriented frame 3.6% (12 cases). The implications found in the qualitativ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words expressing the event were different for each ideological orientation of media companies. The Chosun Ilbo and the JoongAng Ilbo mainly used the word 'obscene' while the Hankyoreh and Kyunghyang Newspaper used the word 'illegal compound'. Second, there was also a difference in the way events were described according to the ideological orientation of the media. The Chosun Ilbo and the JoongAng Ilbo reported focusing only on the case itself, and mainly focused on the perpetrator. It emphasized academic background by linking and reporting academic background and sex crime cases. In the case of a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who was found to be the criminal, it seemed to give the perpetrator a narrative. On the other hand, Hankyoreh and Kyunghyang Shinmun were creating a comprehensive discourse from more diverse perspectives. Focusing on socio-cultural meaning, they showed an effort to contain the voices of the victims. Third, the Chosun Ilbo and the JoongAng Ilbo were reluctant to mention the misogynistic social culture, dismissing the case as a gender conflict. The Hankyoreh and the Kyunghyang Shinmun were forming a discourse based on the awareness of the problem of misogynistic crimes. A study that attempted to understand the ideological meaning of reporting on Telegram Deepfake sexual exploitation cases confirmed that a report to understand the context of the incident was necessary rather than dismissing it as a gender conflict. It should be recognized that sexual violence against women originated from a culture of sexual objectification of women under the value of patriarchy. Overall, this study argued that the media need to approach the case based on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socio-cultural meaning of sexual violence.
more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성폭력과 디지털 성폭력 5
(1) 성폭력의 기본 개념 6
(2) 디지털 성폭력의 기본 개념과 전개 6
제3절 딥페이크 성폭력 8
(1) 딥페이크 성폭력의 기본 개념 8
(2) 2017년 12월~2024년 4월 딥페이크 성범죄 사건 정리 9
(3) 2024년 5~10월 딥페이크 성범죄 사건 정리 12
제2장 이론적 논의 21
제1절 성폭력의 의미화 과정 21
(1) 성폭력과 성별 권력 21
(2)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성폭력 21
(3) 육체적 성: 생물학적 결정론 22
(4) 사회문화적 성: 사회구성론과 젠더 23
제2절 기술 발전과 디지털 성폭력 27
(1) 기술 발전과 디지털 성폭력 27
(2) 음란성을 기준으로 하는 법의 한계 29
제3장 선행연구 분석 30
제1절 프레임 분석 30
제2절 미디어와 여성 재현 33
(1) 사회구성주의 미디어 연구 33
(2) 담론 투쟁과 미디어 34
(3) 미디어의 여성 재현 35
제3절 성폭력 보도 선행연구 37
(1) 성범죄 사건 관련 선행 연구 37
(2) 선행연구의 프레임 유목 검토 40
제4장 연구문제 40
제5장 연구방법 43
제1절 분석대상 및 기간 43
제2절 분석 유목 44
(1) 보도 특성 44
(2) 프레임 분석 범주: 형식적 프레임 46
(3) 프레임 분석 범주: 내용적 프레임 47
제3절 분석 방법 및 절차 53
제6장 연구결과 55
제1절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의 양적 분석 결과 55
(1) 언론사별 보도 수량 및 통합분류 55
(2) 언론사별 기사 유형 57
(3) 언론사별 보도 수량과 기사 유형 종합 58
(4) 언론사별 정보원 특성 60
(5) 언론사별 형식적 프레임 63
(6) 언론사별 내용적 프레임 65
제2절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의 질적 분석 결과 68
(1) 언론사의 이념성향과 어휘 차이 68
(2) 언론사의 이념성향과 사건 묘사 방식의 차이 70
(3) 언론사의 이념성향과 사건에 대한 의미 해석 78
제3절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착취물 사건의 이데올로기적 의미 82
제7장 결론 84
제1절 결론 84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86
참고문헌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