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중도 포기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Dropout Experiences of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Educational Welfare Programs
- 주제어 (키워드) 교육복지 프로그램 , 중도 포기 , 중도 탈락 , 질적연구 , 교육불평등 완화 , Educational welfare program , Dropout , Qualitative research , Alleviation of educational inequalit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예경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공학-교육행정융합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842
- UCI I804:11029-00000007984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육복지의 개념과 정책 영역 14
2. 교육복지 프로그램의 의미와 전달체계 25
3. 교육복지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중도 포기와 학업 중단 29
Ⅲ. 연구방법 34
1. 연구설계 34
2. 연구 참여자 선정 36
3.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39
4. 연구의 엄격성과 연구 윤리 42
Ⅳ. 중도 포기를 결정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43
1. 개인정서적 요인 43
2. 부모가정적 요인 46
3. 또래사회적 요인 48
4. 프로그램환경적 요인 49
Ⅴ. 중도 포기를 갈등하는 청소년: 인식과 심리변화 51
Ⅵ. 중도 포기 예방 및 프로그램 지속 참여 방안 58
Ⅶ.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및 결론 66
2. 제언 68
참고 문헌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