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품 리뷰 평점과 텍스트 감성 점수 불일치 패턴 분석 : Amazon 리뷰 데이터 활용
Analysis of Discrepancy Patterns Between Online Product Review Ratings and Text Sentiment Scores : Utilizing Amazon Review Data
- 주제어 (키워드) 온라인 리뷰 , 평점-리뷰 불일치 , 감성 분석 , BERT , 카테고리 , 전자상 거래 , 소비자 행동 , Online reviews , rating-sentiment discrepancy , sentiment analysis , BERT , product categories , e-commerce , consumer behavior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명석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819
- UCI I804:11029-00000007981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 Ⅰ 장 서론 8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 Ⅱ 장 문헌연구 11
제 1 절 텍스트 리뷰와 평점 11
제 2 절 심리적 요인 14
제 3 절 BERT 기반 감성 분석 17
제 Ⅲ 장. 데이터셋 소개 19
제 1 절 개요 19
제 2 절 쿨백-라이블러 발산(KL Divergence) 23
제 Ⅳ 장. 모델 설계 및 가설 검증 27
제 Ⅴ 장. 결론 40
제 1 절 연구 요약 40
제 2 절 학문적 및 실무적 기여 42
제 3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방향 45
참 고 문 헌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