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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의 오프라인 콘서트에서 공간적 실재감이 관객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 : 상호작용성의 매개 효과와 집단 정체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patial Presence on Audience Flow in Offline Concerts of the Virtual Idol PLAVE: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Interactivit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ollective Identity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버추얼 아이돌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버추얼 아이돌의 수용자 연구에 대한 필요성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버추얼 아이돌을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콘텐츠와 인간 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다수 존재하지만, 오프라인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버추얼 아이돌과의 만남과 버추얼 아이돌과 팬 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플레이브를 통해 대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오프라인 콘서트를 중심으로 버추얼 휴먼과 팬 간 상호작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탐구 하고자 한다. 또한, 버추얼 휴먼 팬덤이 지닌 집단 정체성적 특징과 이러한 특징이 수용자의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버추얼 아이돌 오프라인 콘서트에서 팬들이 느끼는 공간적 실재감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성을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으로 구분하여 각 하위 요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가상 캐릭터의 집단 정체성을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절효과 를 검증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플레이브 콘서트 이용자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진행하 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플레이브의 콘서트에서 팬들이 느끼는 공간적 실재감은 플로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적 실재감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적 실재감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은 정(+)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 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 향에 있어서 가상 캐릭터의 집단 정체성이 미치는 조절효과는 팬들 간의 상호 작용성에서는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은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상 캐릭터 집단 정체성이 높은 팬들은 다른 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플로우 경험을 더 강하게 느낀다는 것을 의 미한다. 버추얼 아이돌 산업의 발전으로 버추얼 아이돌을 오프라인 콘서트에서도 만 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으로 변화하였고 그 안에서 아티스트와 팬 그리고 팬 들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버추얼 아이돌 오프 라인 콘서트가 지닌 특성과 오프라인 공간에서 아티스트와 팬들이 상호작용을 실현하는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 다. 더불어 최근 성행하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오프라인 콘서트의 독특한 콘 서트 문화, 버추얼 아이돌 팬덤 그리고 버추얼 아이돌과 팬 사이의 관계를 연 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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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began with the growing need for research on virtual idol audiences as the virtual idol industry continues to expand. While numerous studies have explored interactions with virtual idols in online spaces or between humans, research on encounters with virtual idols and interactions between virtual idols and fans in offline settings remains limited. Thu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interactions between virtual idols and fans during various communication modes, such as virtual idol offline concerts—recently gaining popularity through PLAVE—impact fans' flow experiences. To this end, the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spatial presence experienced by fans at virtual idol offline concerts on flow and categorized interactivity into artist-fan interactivity and fan-to-fan interactivity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each sub-factor. Furthermore, the study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ense of collective identity in virtual characte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activity and flow.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54 attendees of PLAVE concerts to achieve this goal. Data analysis included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key findings are as follows: The spatial presence felt by fans at PLAVE concerts positively influenced flow. Spatial presence also had a positive impact on interactivity, and interactivity positively affected flow. Among the sub-factors, fan-to-fan interactivity demonstrated a positive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presence and flow, while artist-fan interactivity did not. Regarding the impact of fan-to-fan interactivity on flow, the sense of collective identity in virtual characters showed a positive moderating effect. However, no moderating effect was observed for artist-fan interactivity. This finding indicates that fans with a strong sense of collective identity in virtual characters experience flow more intensely through interactions with other fans. With the rise of the virtual idol industry, the media environment has evolved to enable audiences to meet virtual idols in offline concert settings, facilitating diverse interactions between artists and fans as well as among fans. This study explored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virtual idol offline concerts and the mechanisms through which artist-fan and fan-to-fan interactions occur in offline spaces. It also examined the influence of these interactions. The findings are expected to provide a foundation for future research on unique forms of concert culture, virtual idol fandom,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virtual idols and their f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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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1
2) 연구 의의 4
2. 이론적 배경 6
1) 버추얼 아이돌 오프라인 콘서트 6
2) 공간적 실재감 8
3) 상호작용성 13
4) 가상 캐릭터의 집단 정체성 17
5) 플로우 20
4. 연구 방법 24
1) 본 조사 24
2) 측정도구 및 측정문항 24
5. 연구 결과 39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변인 간 상관관계분석 40
3) 공간적 실재감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2
4) 공간적 실재감이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43
5) 공간적 실재감이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45
6)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6
7)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8
8)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 49
9)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 51
10) 아티스트와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가상 캐릭터 집단 정체성의 조절효과 53
11)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가상 캐릭터 집단 정체성의 조절효과 55
6. 연구 결과 57
1) 연구 결과 요약 57
2) 결론 및 함의 58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1
7.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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