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시 발신자의 상대적 지위와 이모티콘 사용이 수신자의 스트레스와 선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대인관계민감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Social Status and Emoji Use on Stress and Perception of Good Intention in Mobile Instant Messaging
- 주제어 (키워드) 이모티콘 , 사회적 거리감 ,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 스트레스 , 선의인식 , Emoticons , Social distance , Workplace communication , Stress , Perception of good inten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나은영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724
- UCI I804:11029-00000007972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3
2.1. CMC에서의 이모티콘 활용 3
2.2. 지위와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5
2.3. 모바일 메신저 커뮤니케이션과 스트레스 9
2.4. 피드백 프로세스 모델과 선의 인식 11
2.5. 대인관계민감성 12
3. 가설 및 연구문제 14
4. 연구방법 14
4.1. 실험 처치물 설정 15
4.2. 실험 시나리오 제작 15
4.3. 측정도구 18
4.4. 사전조사 21
4.5. 본조사 22
5. 연구결과 23
5.1. 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 23
5.2. 가설 및 연구문제 검증 29
6. 결론 및 논의 39
참고문헌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