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무기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 진로적응력에 의해 조절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helplessness and life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moderated by career adaptability
- 주제어 (키워드) 학업무기력 , 학업열의 , 진로적응력 , 삶의 만족도 , 고등학교 1학년 , 진로 교육 , academic helplessness , academic engagement , career adaptability , life satisfaction ,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 career guidanc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연규진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654
- UCI I804:11029-00000007965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학업무기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학업열의가 진로적응력에 의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Koream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의 4차 데이터(고등학교 1학년)를 활용하였으며, 총 2,265명의 학생 자료를 SPSS 29.0과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무기력과 삶의 만족도 간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즉, 학업무기력이 높을수록 학업열의가 감소하여 삶의 만족도가 저해되었다. 둘째, 학업무기력과 삶의 만족도 사이 학업열의의 매개효과가 진로적응력에 의해 조절되었다. 즉, 학업무기력이 높아짐에 따라 학업열의가 저해되어 삶의 만족도가 낮아질 때, 진로적응력의 수준에 따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 크기가 달라졌다. 이러한 결과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학교 현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more초록 (요약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by career adapt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helplessness and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the responses of 2,265 students were collected from the 4th(first year of high school)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9.0 and PROCESS macr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between academic helplessness and life satisfaction was identified. In other words, the higher the level of academic helplessness, the lower the academic engagement, which in turn led to lower life satisfaction. Second,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was moderated by career adapt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helplessness and life satisfaction. That is, as academic helplessness increased, academic engagement decreased, leading to lower life satisfaction, but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was different depending on the level of career adaptabilit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were discussed,
more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1
Ⅱ. 이론적 배경 9
1. 삶의 만족도 9
1.1 삶의 만족도 9
1.2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10
1.3 삶의 만족도 관련 변인 12
2. 학업무기력 16
2.1 학업무기력 16
2.2 청소년의 학업무기력 17
2.3 학업무기력 관련 변인 19
2.4 학업무기력과 삶의 만족도 20
3. 학업열의 22
3.1 학업열의 22
3.2 청소년의 학업열의 23
3.3 학업무기력, 학업열의, 삶의 만족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 24
4. 진로적응력 27
4.1 학업에 미치는 진로 요인의 영향 27
4.2 청소년의 진로적응력 28
4.3 학업무기력, 진로적응력, 학업열의, 삶의 만족도 31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33
Ⅳ.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측정 도구 36
2.1 삶의 만족도 척도 36
2.2 학업무기력 척도 36
2.3 학업열의 척도 37
2.4 진로적응력 척도 39
3. 자료 분석 40
Ⅴ. 연구 결과 41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1
2. 매개효과 분석 43
3. 조절된 배개효과 분석 45
Ⅵ. 논의 및 제언 49
1. 결과 및 논의 49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3
3. 제한점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