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VR교육 도입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 모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Police VR Training: Focusing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2 (UTAUT2) Model
- 주제어 (키워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 , VR 교육 , 경찰 물리력 교육 , 조절효과 , UTAUT2 , VR Training , Police Force Training , Moderating Effect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메타버스비즈니스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627
- UCI I804:11029-00000007962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현대의 경찰 업무는 점점 복잡해지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고 실전과 유사한 환경에서 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VR 기반 훈련은 물리적 제한을 극복하고 몰입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경찰관들에게 반복 학습과 체계적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경찰 조직 내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VR 기반 훈련 시스템 도입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훈련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도출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기반으로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 향, 촉진 조건, 쾌락적 동기를 독립변수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 의도가 사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VR 훈련 시스템 도 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성과 기대와 쾌락적 동기가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은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사용의도는 사용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VR 경험은 사용의도와 사용 행동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VR 교육의 필요성과 신기술 수용을 위한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였다. 특히, 경찰 교육 훈련 프로그램 설계 시 사용의도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높은 훈련 효과성, 몰입감과 재미를 고려한 콘텐츠 개발 등이 효과적인 VR 훈련 도입의 핵심 요인임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찰 조직뿐만 아니라 유사한 공공 조직의 기술 도입 전략 수립과 실행에 있어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및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more초록 (요약문)
Modern policing faces increasingly complex and unpredictable challenges, necessitating the enhancement of field response capabilities and the provision of training in environments that closely mimic real-world scenarios.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is gaining attention for its ability to overcome physical limitations and enable immersive learning experience. VR-based training offers systemic instruction and opportunities for the potential to provide police officers with systematic training and opportunities for repetitive practice in a controlled environment.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key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VR-based training systems to enhance field response capabilities within police organizations. It also seeks to derive practical implications for creating effective training environments.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2 (UTAUT2), the study examines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s, and hedonic motivation as independent variables on the intention to use, as well as the subsequent impact of usage intention on actual usage behavior. Through this study aimes to empirically identify the key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VR training systems. The findings reveal that performance expectancy and hedonic motivation have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behavioral intention. However,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facilitating conditions do not significantly impact behavioral intention. Behavioral intention, in constrast, has a significant effect on usage behavior. Notably, VR experience does not demonstrate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al intention and usage behavior. This research highlights the necessity of VR-based training and examines various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of new technology. Particularly, this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strategic approaches to strengthening behavioral intention in designing police training programs. It identifies th development of the training content that ensures effectiveness, immersion, and enjoyment as a critical factor for successfully adopting VR training. The findings provide practical and academic value as foundational data for formulating and implementing technology adoption strategies in police organizations and similar public organizations.
more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제 2절 연구의 목적 2
제 2장 이론적 배경 4
제 1절 경찰 물리력 VR 교육 4
1.1 경찰 물리력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4
1.2 VR 교육의 개념과 특징 5
1.3 경찰 교육훈련의 VR 도입 8
제 2절 통합기술 수용이론(UTAUT 모델) 9
2.1 통합기술 수용이론(UTAUT)의 등장 배경 9
2.2 통합기술 수용이론(UTAUT)의 정의 12
2.3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 16
제 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0
제 1절 연구 모형 20
제 2절 연구 가설 설정 22
제4장 연구방법 25
제 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5
1.1 연구대상 25
1.2 사전 인터뷰 25
1.3 설문조사 27
1.4 현장 대응 VR 프로그램 28
제 2절 측정도구 30
제 3절 분석방법 32
제 5장 연구 결과 34
제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1.1 설문조사 대상 통계 34
1.2 통제변인의 다중공선성 검토 36
1.3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평균값 및 유의미성 검정 36
제 2절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40
제 3절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검증 43
제 4절 측정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5
제 5절 연구 가설 검증 46
5.1 독립변인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5.2 사용의도가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5.3 사용의도와 사용행동 간에서 VR 경험여부의 조절효과 50
제 6장 결론 52
제 1절 연구의 결과 52
제 2절 연구의 의의 55
2.1 학문적 의의 55
2.2 실무적 의의 57
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