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의료개혁 홍보 메시지 프레이밍이 정책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 지역에 따른 프레이밍의 상호작용 효과 중심으로

The Effect of Framing on Policy Acceptance in Healthcare Reform Publicity Message : Focusing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framing according to region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5
제1절 정책홍보 메시지와 프레이밍 6
1. 의료개혁 정책 (필수 의료정책 패키지) 6
1) 필수 의료정책 패키지 정책 내용 7
2) 필수 의료정책 패키지 이슈에서의 메시지 전략 10
2. 메시지 프레이밍의 정의 12
3.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관련 이론 13
1) 전망이론 (예상이론, 프로스펙스 이론) 16
2) 태도 가설 16
3) 부정편향 가설 16
4. 메시지 프레이밍 관련 선행이론 17
5. 메시지 프레이밍 관련 조절 변인 19
제3절 해석수준 이론의 적용 20
1. 해석수준이론 개념 20
2. 심리적 거리와 해석수준 22
3. 해석수준의 매칭 효과 23
제4절 정책홍보 효과 측정 26
1. 정책홍보의 개념 26
2. 정책홍보의 효과 측정 27
1) 정책 이해도 29
2) 정책 지지도 30
3) 정책 수용도 31
제3장 연구 가설 및 모형 설정 32
제1절 연구 가설 32
제2절 연구 모형 33
제4장 연구 방법 34
제1절 본 조사 35
1. 실험설계 34
2. 실험 대상 35
3. 실험의 제작 및 구성 35
4. 실험정차 및 집단별 분포 36
5. 종속변인의 조작적 정의 37
제5장 연구 결과 39
제1절 기술적 분석 39
1. 응답자들의 기술 통계량 40
2. 실험의 조작 점검 41
(1) 메시지 프레이밍의 조작 점검 41
(2) 시간 프레이밍의 조작 점검 42
제2절 결과분석 및 가설 검증 43
1. 결과 분석 43
2. 가설 검증 44
(1) <가설 1> 검증 44
(2) <가설 2> 검증 46
(3) <가설 3> 검증 48
(4) <가설 4> 검증 50
(5) <가설 5> 검증 52
제6장 결론 및 제언 5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4
제2절 연구의 결론 및 함의 5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59
참고문헌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