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 기업가적 지향성의 진화 : 사회가치추구성을 중심으로
The Evolution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EO) in a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 Focusing on Social Value Pursuit
- 주제어 (키워드) 기업가적 지향성 , 사회가치추구성 , 기업가정신 , 지속가능경영 , 임팩트투자 , 임팩트 스타트업 , 소셜벤처 , Entrepreneurial Orientation , Social Value Pursuit , Entrepreneurship , Sustainable Management , Impact Investing , Impact Startups , Social Venture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장영균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543
- UCI I804:11029-00000007954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가적 지향성 (Entrepreneurial Orientation, EO)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사회가치추구성(Social Value Pursuit)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사례를 분석하고, 현대 경영 환경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지향성이 기업 성과와 지속가능 경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업가적 지향성(EO)은 전통적으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 등의 특성을 강조하며,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ESG 경영, 임팩트투자와 같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넘어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가하면서, 단순히 재무적 성과를 넘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목표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기업가적 지향성(EO)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소셜벤처, 임팩트 스타트업과 같이 비즈니스에서 재무적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운영되는 기업의 등장 배경과 그 의미를 분석한다. B Corp 인증, 소셜벤처 판별, 사회적기업 인증과 같은 제도적 프레임을 통해 이러한 기업들이 기업가적 지향성(EO)의 새로운 차원으로서 사회가치 추구성을 내재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례로는 파타고니아(Patagonia), 프라이탁(Freitag), 벤앤제리스 (Ben & Jerry’s), 킴벌리클락(Kimberly-Clark) 등의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임팩트 스타트업, 소셜벤처 사례를 연구하였다. 초기 스타트업의 통계 데이터와 투자사 투자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가적 지향성(EO)에서 사회가치추구성이 나타나는 것을 분석하여, 새로운 기업가적 지향성 (EO)이 이미 다양한 사례를 통해 등장하고 있는 것을 탐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사회가치추구성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SVC(Social Value Creation) 매트릭스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유형을 분류하여 유형별 특성과 사회가치추구성의 관계의 분석 사례를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이해관계자들 및 투자자들이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기업과 기업가를 식별하고, 이들 기업이 지속 가능성과 가치 창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 사회적 가치 창출 포함하여 진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초기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한 부분임을 시사한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explores the evolution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EO) within a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focusing on the emergence of a new dimension, Social Value Pursuit. The study aims to examine how this evolving orientation impacts firm performance and sustainable management, making it an essential factor in today’s business landscape. Traditionally, EO has been characterized by innovativeness, proactiveness, and risk-taking, and is regarded as a major driver of firm growth. However, the increasing emphasis on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management and impact investing reflects a growing demand for companies to go beyond mere financial performance and actively create social value, positioning this as a central objective for contemporary enterprises. This research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social value creation, a dimension often neglected in traditional EO studies, and analyzes the context and significance of businesses that pursue both financial and social value, such as social ventures and impact startups. Through institutional frameworks like B Corp certification, social venture identification, and social enterprise certification, this study demonstrates how these firms embody Social Value Pursuit as a new facet of EO, contributing to sustainable growth and long-term performance. Case studies include global enterprises such as Patagonia, Freitag, Ben & Jerry’s, and Kimberly-Clark, as well as various impact startups and social ventures. Drawing on statistical data from early-stage firms and investment cases, this study explores how Social Value Pursuit manifests as an emerging facet of EO, indicating that new forms of EO are becoming prevalent across diverse examples as a strategy for sustainable management. Additionally, this research introduces the Social Value Creation (SVC) Matrix, which provides a clear framework for analyzing Social Value Pursuit. Through this matrix, firms are categorized, and the characteristics and correlations between types and Social Value Pursuit are examined. Based on this framework, the study proposes new evaluation criteria for stakeholders and investors to identify socially oriented firms and entrepreneurs who can contribute to both sustainability and value creation in an evolving business environment. Ultimately, this study emphasizes that EO and entrepreneurship must evolve to incorporate social value creation as an essential element. This shift is imperative not only for early-stage startups but also for large corporations aiming to secure long-term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a commitment to social value creation.
more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1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와 ESG 1
1.2 기업가적 지향성(EO) 재조명의 필요 5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0
제 2 장 이론적 배경 14
제 1 절 기업가적 지향성(EO)의 개념과 발전 14
1.1 기업가적 지향성(EO)의 주요 특성 14
1.2 기업가적 지향성(EO) 관련 선행연구 21
제 2 절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과 EO의 관계 52
2.1 기업가정신과 EO의 유사점 52
2.2 기업가정신과 EO의 차이점 55
2.3 새로운 EO의 필요성 58
제 3 장 현대 경영환경과 사회적 가치 창출 61
제 1 절 ESG의 대두와 중요성 61
1.1 ESG 개념의 등장과 배경 61
1.2 ESG 확산의 중요성과 영향 63
1.3 ESG의 새로운 패러다임 65
제 2 절 임팩트투자,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융합 68
2.1 임팩트투자의 정의와 주요 특성 68
2.2 임팩트투자의 국내외 현황 76
제 3 절 임팩트 스타트업의 등장 87
3.1 국내 사례,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 90
3.2 국외 사례, 소셜 엔터프라이즈와 B Corp 인증 기업 103
제 4 장 기업가적 지향성의 진화 116
제 1 절 기존 기업가적 지향성의 한계 116
제 2 절 새로운 기업가적 지향성 122
2. 1 새로운 유형의 기업가 등장 122
2. 2 새로운 기업가적 지향성의 필요 126
2. 3 새로운 기업가적 지향성 : 사회가치추구성 130
제 3 절 기업가정신의 변화와 사회적책임 138
제 5 장 새로운 유형의 사례 분석 143
제 1 절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한 기업 성장 사례 143
1.1 글로벌 기업사례를 통한 사회가치추구성 144
1.2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의 임팩트 리포트 188
제 2 절 초기 스타트업에 나타나는 사회가치추구성 사례 194
2. 1 초기 스타트업 사례를 통한 사회가치추구성 194
2. 2 초기 스타트업 투자 사례를 통한 사회가치추구성 277
제 6 장 SVC 매트릭스 및 기업 유형 291
제 1 절 SVC 매트릭스 정의와 적용 291
제 2 절 SVC 매트릭스를 통한 기업 유형 299
2. 1 기업 유형의 분류 299
2. 2 기업 유형의 특성과 사례 301
제 3 절 SVC 매트릭스를 통한 기업 유형의 전환 310
3.1 기업 유형 전환의 요인 310
3.2 기업 유형 전환 사례 318
제 7 장 결 론 328
제 1 절 연구 요약과 주요 결론 328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지속 연구의 필요성 330
참고문헌 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