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유형에 따른 시청자의 감정 인식과 성격 인식 : 감정 종류의 조절효과와 마음지각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iewers' Emotional and Personality Perceptions According to YouTuber Type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 Type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Mind Perception
- 주제어 (키워드) 버추얼 유튜버 , 감정 인식 , 성격 인식 , 마음지각 , Virtual YouTuber , Emotional Perception , Personality Perception , Mind Percep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사영준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538
- UCI I804:11029-00000007953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 배경 1
제 2절 선행 연구 검토 3
2장 이론적 논의 6
제 1절 버추얼 유튜버 6
1. 유튜버의 정의 6
2. 버추얼 유튜버의 정의 6
3. 버추얼 유튜버의 특징 9
제 2절 감정 인식 10
제 3절 성격 인식 12
1. 성격에 따른 인상형성 12
2. 빅파이브(Big 5) 성격요인 15
제 4절 유튜버의 특성 18
1. 신뢰성 20
2. 매력성 21
3. 공감 21
4. 지속이용의도 22
5. 지각된 즐거움 23
제 5절 마음지각의 매개 효과 24
3장 연구 가설 및 연구문제 도출 26
제 1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26
제 2절 연구모형 31
4장 연구 방법 32
제 1절 실험 설계 32
제 2절 실험 대상 33
제 3절 실험 절차 33
제 4절 분석 방법 35
5장 연구 결과 37
제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제 2절 주요 변인의 신뢰성 검증 41
제 3절 기술통계분석 44
제 4절 연구 결과 45
1. 긍정정서 45
2. 부정정서 47
3. 성격 48
4. 신뢰성 50
5. 매력성 51
6. 공검 52
7. 지속이용의도 53
8. 지각된 즐거움 55
9. 마음지각의 매개효과 검증 57
6장 논의 및 결론 67
제 1절 연구 요약 67
제 2절 연구의 함의점 및 제언 72
참고 문헌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