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튜버 유형에 따른 시청자의 감정 인식과 성격 인식 : 감정 종류의 조절효과와 마음지각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iewers' Emotional and Personality Perceptions According to YouTuber Type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 Type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Mind Perception

목차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 배경 1
제 2절 선행 연구 검토 3
2장 이론적 논의 6
제 1절 버추얼 유튜버 6
1. 유튜버의 정의 6
2. 버추얼 유튜버의 정의 6
3. 버추얼 유튜버의 특징 9
제 2절 감정 인식 10
제 3절 성격 인식 12
1. 성격에 따른 인상형성 12
2. 빅파이브(Big 5) 성격요인 15
제 4절 유튜버의 특성 18
1. 신뢰성 20
2. 매력성 21
3. 공감 21
4. 지속이용의도 22
5. 지각된 즐거움 23
제 5절 마음지각의 매개 효과 24
3장 연구 가설 및 연구문제 도출 26
제 1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26
제 2절 연구모형 31
4장 연구 방법 32
제 1절 실험 설계 32
제 2절 실험 대상 33
제 3절 실험 절차 33
제 4절 분석 방법 35
5장 연구 결과 37
제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제 2절 주요 변인의 신뢰성 검증 41
제 3절 기술통계분석 44
제 4절 연구 결과 45
1. 긍정정서 45
2. 부정정서 47
3. 성격 48
4. 신뢰성 50
5. 매력성 51
6. 공검 52
7. 지속이용의도 53
8. 지각된 즐거움 55
9. 마음지각의 매개효과 검증 57
6장 논의 및 결론 67
제 1절 연구 요약 67
제 2절 연구의 함의점 및 제언 72
참고 문헌 7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