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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규제 및 시장주도 혁신 사례 연구 : 친환경 소비자가치와 기술의 공진화 관점에서

A Case Study on Regulation-Driven and Market Value-Driven Innova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From the Perspective of Co-evolution between Eco-friendly Consumer Values and Technology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 기술 발전 과정을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했다. 환경 관련 기술의 발전 동인을 정부 주도의 규제와 시장 중심의 가치 창출이라는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대표적 사례인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 기술과 하이브리드시스템 기술의 혁신 과정을 분석했다.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 기술은 강제적 규제가 이끈 혁신의 대표 사례다. 대기 오염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1970년대 미국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은 점차 엄격한 배출가스 기준을 도입했다. 이러한 규제 환경에서 자동차 업계는 삼원촉매를 중심으로 한 배기가스 저감 기술을 발전시켰고, 이는 현대 자동차의 핵심 환경 기술이 되었다. 한편 하이브리드시스템 기술은 시장의 필요가 만들어낸 혁신으로 볼 수 있다. 친환경성과 연비 향상이라는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개발된 이 기술은, 도요타가 선보인 프리우스를 통해 그 실용성을 입증했다. 환경보호와 연비 절감을 위한 하이브리드기술은 이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두 가지 혁신 사례는 서로 다른 출발점을 가졌으나, 발전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제품-프로세스 혁신 이론과 부품-구조혁신 이론의 단계적 발전 양상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정부 규제와 시장의 요구는 서로 보완하며 기술 발전을 이끌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발견은 기술 발전과 소비자의 환경 가치 간 상호작용이다. 향상된 환경 기술은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을 높였고, 이는 다시 더 나은 기술을 요구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선순환은 실제 자동차의 환경성능 개선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배출가스 감소와 연비 향상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정책입안자와 기업 모두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정책입안자들은 환경규제의 시기와 강도가 산업의 기술적 대응 능력 및 시장 성숙도와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해야 하며, 단기적 규제 효과뿐 아니라 장기적인 기술 혁신 유도와 시장 생태계 조성을 고려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들은 환경규제를 단순한 비용 부담이나 제약이 아닌,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기회로 인식하고, 규제 대응과 시장가치 창출이라는 두 가지 혁신 동인의 균형적 접근을 통해 친환경 기술을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의 원천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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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sheds new light on the development of eco-friendly technology in the automotive industry. It analyzes the innovation processes of exhaust gas after-treatment systems and hybrid systems as representative cases, dividing the driving forces of environ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into two perspectives: government-led regulations and market-driven value creation. The exhaust gas after-treatment system technology represents a case of regulation-driven innovation. As air pollution emerged as a serious social issue, countries worldwide introduced increasingly stringent emission standards, beginning with the United States in the 1970s. Under this regulatory environment, the automotive industry developed emission reduction technologies centered on three-way catalysts, which became a core environmental technology in modern vehicles. Meanwhile, hybrid system technology can be viewed as an innovation driven by market demands. Developed in response to market requirements for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and improved fuel efficiency, this technology proved its practicality through Toyota's Prius, eventually becoming a new standard in the global automotive market. While these two innovative cases had different starting points, they both exhibited staged developmental patterns consistent with product-process innovation theory and component-architecture innovation theory. Throughout this process, government regulations and market demands complemented each other in driving technological advancement. The most notable finding is the interaction between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consumer environmental values. Enhanced environmental technologies raised consumers' environmental awareness, which in turn became a driving force demanding better technologies. This virtuous cycle led to actual improvements in vehicle environmental performance, as evidenced by data showing reduced emissions and improved fuel efficiency. This study provides significant implications for both policymakers and businesses. Policymakers need to design environmental regulations that harmonize with industry's technological response capabilities and market maturity, considering both short-term regulatory effects and long-term technological innovation promotion. Businesses should view environmental regulations not as mere cost burdens or constraints, but as strategic opportunities for future competitiveness, developing eco-friendly technologies as a source of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a balanced approach to regulatory compliance and market value cre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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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질문 2
3. 논문의 구조 4
II. 이론적 배경 6
1. 공진화 이론 : 소비자가치와 기술의 상호작용 6
1.1 기술관점에서 공진화 모델의 진화 6
1.2 소비자가치와 기술의 공진화 8
2. 기술 혁신의 핵심 동인 : 규제 주도 대(對) 시장가치 주도 9
2.1 규제 주도 : 기술규제의 정의, 구분 11
2.1.1 규제 주도 : 기술 혁신의 양면성 16
2.1.2 착한 규제의 정의 18
2.1.3 효과적인 규제 개입의 의사결정 21
2.2 시장가치 주도 22
2.2.1 시장가치 주도 : 시장 주도형 혁신과 기업 주도형 혁신 23
2.2.2 시장가치 주도의 양면성 26
3. 기술 혁신 : 제품(부품) 혁신과 프로세스 혁신 28
3.1 Utterback & Abernathy(1975)의 제품-프로세스 혁신모형 29
3.2 김상유와 김길선(2022)의 프로세스 혁신모형 33
3.3 Henderson과 Clark(1990)의 부품-구조 혁신모형 40
3.4 제품-프로세스 혁신의 상호작용 41
III. 연구 프레임워크 44
IV. 자동차 친환경 기술 혁신의 사례 분석 :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과 하이브리드시스템 47
1. 자동차 친환경 기술 현황 및 발전 47
2. 친환경 가치와 자동차 기술의 공진화 52
3. 친환경 기술 혁신 : 규제 주도 對 시장가치 주도 54
3.1 규제 주도에 의한 혁신모형 :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의 사례 54
3.1.1 규제 주도에 의한 부품 혁신과 프로세스 혁신모형 57
3.1.2 규제 주도에 의한 부품과 구조의 혁신모형 67
3.2 시장가치 주도에 의한 구조혁신과 프로세스 혁신의 상호작용 69
3.2.1 시장가치 주도에 의한 부품과 프로세스 혁신모형 71
3.2.2 시장가치 주도에 의한 부품과 구조의 혁신모형 78
4. 사례의 요약 : 친환경성을 중심으로 한 제품(구조, 부품) 혁신과 프로세스 혁신의 상호작용 80
V. 결론 85
1. 연구 결과 요약과 시사점 85
2. 미래 친환경 자동차 혁신에 대한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88
참고문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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