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전략적 의도와 혁신 유형을 중심으로
A New Approach to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Focusing on Strategic Intent and Type of Innovation
- 주제어 (키워드) NPD , NPD 프로세스 ,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 전략적 의도 , 점진적 혁신 , 급진적 혁신 , 구조적 혁신 , 모듈러 혁신 , NPD Process , Strategic Intent , Incremental Innovation , Radical Innovation , Architectural Innovation , Modular Innova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김용진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470
- UCI I804:11029-00000007947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전략적 의도와 혁신 유형을 중심으로 사업에 있어서 신제품 개발은 매출 증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은 회사 내에 NPD(New Product Development,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라는 자체의 Tool 을 갖고 있다. 이 NPD 프로세스대로 하면 괜찮은 신제품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만 신상품의 성공 확률은 높지 않다. ‘신제품 개발의 니즈가 생기면 NPD 프로세스대로 실행하면 된다’라는 상품개발의 원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이 논문은 기존의 신제품 개발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 즉 ‘신상품 개발의 니즈가 생기면 바로 NPD 프로세스로 넘어가 실행한다’는 고정관념에 변화를 주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방법론은 신제품 개발의 니즈가 생기면 (1) 그 니즈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전략적 의도 단계) (2) 그 니즈에 맞는 혁신의 타입이 어떤 것인지 결정한다(혁신의 유형 단계). 그러고 나서 (3) 혁신의 타입에 맞는 NPD 프로세스대로 실행한다(NPD 단계)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Incremental , Radical, Architectural, Modular Innovation 등 총 4 가지의 혁신 타입별 NPD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Incremental Innovation 일 경우 인사이트 단계가 생략된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Incremental Innovation 과 Radical Innovation 의 컨셉 평가는 다른 수준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므로 혁신의 종류별로 구분된 컨셉 평가를 제안하였다. 핵심 기술에 기반한 Architectural Innovation 은 소비자 전달이 취약할 우려가 크므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선제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개별 부품 디자인의 변경에 초점이 맞춰진 Modular Innovation 의 경우, 변경된 부품 디자인이 진정 소비자에게 필요한 것인지를 컨셉 확정 전에 점검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NPD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전에 전략적 의도에 따른 혁신의 유형을 결정하고, 정해진 혁신 유형에 맞는 구분된 프로세스를 따른다는 것이 이 연구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프로세스 보다 좀 더 정교해진 이 프로세스를 통해 NPD 프로세스가 성공적인 제품으로 귀결될 수 있는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ore초록 (요약문)
In business, developing new products is of utmost importance for increasing sales. To this end, companies have their own tool called the NPD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within the company. They expect that new products will be released if they follow this process, but the success rate of new products is not high. The principle of product development that says, “If there is a need for new product development, just execute it according to the NPD process” is not working properly. This paper aims to change the existing idea about new product development, that is, the fixed idea that “If there is a need for new product development, execute it according to the NPD process.” The new methodology presented in this paper consists of the following steps: (1) accurately identifying the need (Strategic Intention Stage), (2) deciding on the type of innovation that fits the need (Type of Innovation Stage), and (3) executing the NPD process that fits the type of innovation (NPD Stage). A total of four NPD processes for each type of innovation, Incremental, Radical, Architectural, and Modular Innovation, are presented. In the case of ‘Incremental Innovation’, a process was proposed that omitted the insight stage. Concept evaluation of ‘Incremental Innovation’ and ‘Radical Innovation’ requires an approach at a different level. A concept evaluation was proposed that was distinguished by the type of innovation. ‘Architectural Innovation’ based on core technology is likely to have weak consumer communication, so a process in which marketing communication preemptively participates was proposed. In the case of ‘Modular Innovation’, which focuses on changing individual component designs, a process was proposed to check whether the changed component design is truly necessary for consumers before confirming the concept. The difference of this study is that before proceeding with the NPD process, we decide on the type of innovation according to strategic intent and follow a distinguished process that fits the determined innovation type. I believe that this process, which is more sophisticated than the existing process, will increase the probability that the NPD process will result in a successful product, even if only a little.
more목차
Ⅰ. 연구 배경 10
1.1 사업과 제품개발, 제품개발의 어려움 10
1.2 제품개발의 툴(Tool):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11
1.3 NPD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활동 16
1) 컨셉 개발 16
2) 사업성 검증과 제품개발 19
3) 출시준비(Go-to-Market) 22
1.4 초기 컨셉 개발 단계의 중요성 24
Ⅱ. 새로운 프로세스의 필요성 28
2.1 문제 제기 28
1) 초기 컨셉 발굴단계와 그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28
2) 문제의 원인 분석 32
3) '전략적 의도'에 따른 혁신의 구별 37
2.2 연구 질문(Research Question) 39
2.3 연구 방법 40
2.4 혁신의 유형 구분 40
2.5 혁신의 유형별로 선호되는 컨셉은 다른가 44
2.6 혁신 유형별로 개발 프로세스가 달라질 수 있나 45
2.7 연구의 차별성 48
Ⅲ. 케이스 스터디 51
3.1 혁신의 유형별 케이스 발굴 51
3.2 케이스별 비교 분석 53
1) Incremental Innovation 사례 55
2) Radical Innovation 사례 58
3) Architectural Innovation 사례 63
4) Modular Innovation 사례 68
3.3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시사점 72
1) 발견된 여러 시사점 72
2) 새로운 프로세스에서 변경 가능한 영역 74
Ⅳ. 신모델 '혁신유형별 NPD 프로세스'제안 77
4.1 전체 Framework 78
4.2 '혁신유형별 NPD 프로세스' 79
1) Incremental Innovation NPD프로세스 79
2) Radical Innovation NPD프로세스 83
3) Architectural Innovation NPD프로세스 86
4) Modular Innovation NPD프로세스 89
Ⅴ. 결론 93
5.1 연구의 결론 93
5.2 연구의 의의 95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6
참고문헌 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