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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브랜드 모델을 활용한 도시의 재탄생 : 신촌과 이대를 중심으로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신촌과 이대 지역의 도시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도시브랜드 육각형 모델의 요소인 도시의 존재감(presence), 장소(place), 역동성(pulse), 인프라(prerequisities), 시민(people) 및 잠재력(potential) 측면에서 인터뷰를 통해 신촌과 이대 지역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촌과 이대의 쇠퇴 원인을 젠트리피케이션,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새롭게 등장한 주 소비층 잘파세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며, 도시브랜드 육각형 모델을 기반으로 한 도시 요소들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1에서는 성수, 을지로, 망리단길 등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례들의 도시브랜드 전략 분석을 통해 세 지역 모두 기존의 역사적·산업적 정체성을 유지하되 현대적 감각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 즉 과거와 현재의 공존이 도시브랜드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신촌과 이대도 기존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현대적 감각을 결합한 유니크한 공간을 조성하고, 참여형 콘텐츠를 생산하는 등 도시브랜드 전략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2인 인터뷰를 통해 확인된 바에 따르면, 신촌과 이대는 젊음과 학문의 중심지인 대학가라는 정체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하였다. 때문에 외부인과 학생 모두 신촌과 이대를 매력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차별화된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독특하고 특색 있는 공간 조성, 쉼터 및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 기회 제공 등이 필요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신촌과 이대 지역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춘 도시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향후 도시브랜드 정책 수립 및 실행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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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aims to propose strategic directions for establishing the city brand of the Sinchon and Ewha areas. Using the elements of the City Brand Hexagon model— presence, place, pulse, prerequisites, people, and potential —the study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to analyze these areas comprehensively and identify areas for improvement. Through theoretical research, the decline of Sinchon and Ewha was analyzed from various perspectives, such as gentrification, the establishment of transit malls, and the emergence of the Zalpha generation as a new key consumer group. A review of successful city regeneration cases, such as Seongsu, Euljiro, and Mangridangil, revealed that maintaining historical and industrial identity while incorporating modern sensibilities to create new value significantly influenced city brand formation. The interviews highlighted that while Sinchon and Ewha possess unique identities and potential as centers of youth and academia, these strengths have not been effectively leveraged. Both outsiders and students perceived the areas as lacking attractiveness. To address this, the study suggests developing differentiated content and programs, creating distinctive and unique spaces, and providing opportunities for community building through rest areas and multifunctional cultural spaces. In conclusion, this study presents a direction for Sinchon and Ewha to establish sustainable competitiveness as city brands, providing critical implications for future city branding policies and pract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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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의의 및 구성 13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15
(1) 젠트리피케이션 15
(2) 대중교통전용지구 23
(3) 잘파세대 31
(4) 도시브랜드 37
(5) 연구문제 43
3. 연구방법 45
(1) 사례분석 (Case Study) 45
(2) 심층인터뷰 (Depth Interview) 46
4. 연구결과 1 49
(1) 성수 51
(2) 을지로 63
(3) 망리단길 65
(4) 사례분석 종합결론 67
5. 연구결과 2 68
(1) 잘파세대의 신촌이대 도시 브랜드 인식 및 선호 68
(2)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신촌이대 도시브랜드 전략 방향성 77
(3) 인터뷰 종합결론 85
6. 결론 86
7. 참고문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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