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 브랜드 추월을 위한 추격자의 브랜드 랠리 전략
Brand Rally: The Strategic Framework for Overtaking the Market
- 주제어 (키워드) 브랜드 랠리 전략 , 혁신역량 , 제품수명주기 , 전략적 제휴 , 니치 마케팅 , 프레이밍 전략 , 디포지셔닝 , 블루오션 전략 , 파괴적 혁신; Brand rally strategy , Innovative capabilities , Product life cycle theory , Strategical cobranding , Niche marketing , Framing strategy , De-positioning , Blue-ocean strategy , Disruptive innova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전성률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431
- UCI I804:11029-00000007943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4
2.1. 경쟁우위 확보 전략(Competitive Advantage) 4
2.2. 제품 수명 주기 이론 (Product Life Cycle Theory) 9
2.3. 프레이밍 전략 (Framing Strategy) 13
2.4. 포지셔닝 전략 – 니치 마케팅 (Niche Marketing) 16
2.5. 포지셔닝 전략 - 디포지셔닝 전략 (De-Positioning Strategy) 19
2.6. 공동 브랜딩 전략 (Co-Branding Strategy) 21
2.7. 블루오션 전략 (Blue Ocean Strategy) 24
2.8. 파괴적 혁신 (Disruptive Innovation) 28
3. 브랜드 랠리 전략 프레임워크 31
3.1. 전략 프레임워크 개요 31
3.2. 함께 달리기 33
3.3. 갈래길 찾기 56
3.4. 돌아가는길 만들기 68
3.5. 경기 룰 바꾸기 81
3.6. 속도로 앞지르기 90
3.7. 길풍경 바꾸기 104
3.8. 새로운 길 만들기 114
3.9. 큰 길 만들기 125
4. 결론 139
4.1. 연구의 요약 139
4.2. 연구의 시사점 146
4.3. 연구의 한계점 151
참고문헌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