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카지노 환경에서 도박 중독 관리의 효과적인 방안 연구 : 메타휴먼과 생성형 AI를 결합한 몰입형 인터랙티브 가이드 개발
Effective Strategies for Managing Gambling Addiction in the Metaverse Casino Environment: Development of an Immersive Interactive Guide Combining Metahumans and Generative AI
- 주제어 (키워드) 도박 중독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이석근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메타버스비즈니스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421
- UCI I804:11029-00000007942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프로젝트 보고서] 본 연구 프로젝트는 메타버스 카지노에서 메타휴먼과 생성형 AI를 결합한 몰입형 인터랙티브 가이드를 개발하여 도박 중독 관리와 신규 고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도박 중독 예방과 고객 경험 개선을 목표로 하며, 책임 있는 게임 문화를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솔루션의 프로토타입 제작 및 비즈니스 모델 기획을 포함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more목차
1. 연구 프로젝트 개요 1
2. 연구 프로젝트 필요성 2
2-1. 시장 상황 2
1) 국내카지노 산업 및 도박 중독 현황 조사 2
2) 도박중독의 원인 분석: 사회 / 경제 / 정책 / 기술 4
2-2. 문제점 도출 7
1) 도박 중독 정의 및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7
2) 급증하는 도박 중독, 줄어드는 의료 자원 8
3) 도박중독 예방을 위한 책임도박 제도의 필요성 9
4) 도박중독상담사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상담 업무의 문제점 10
5) 기존 연구 분석에 카지노 중독 관리 서비스 Needs Point 도출 및 정리 11
3. 현황파악을 위한 사례 분석 12
3-1. 사례 분석 개요 12
1) 카지노 중독 관리 서비스 Needs Point 항목 12
2) 카지노 중독 관리 서비스 Needs Point 활용 기존 카지노 사례 분석 목록 13
3-2. 오프라인 카지노 사례 분석 14
3-3. 온라인/소셜 카지노 사례 분석 15
3-4. 메타버스 카지노 사례 분석 15
3-5. 불법 온라인 카지노_강원랜드 불법도박감시팀 담당자 인터뷰 16
3-6. 카지노 중독 관리 서비스 Needs Point 사례 분석 결과 17
3-7. 솔루션 구축을 위한 기존 Needs Point 개선점 분석 18
4. 솔루션 구축 가이드라인 제안 18
4-1. 솔루션 구축 가이드라인 개요 18
4-2. 솔루션 구축을 위한 기존 연구 분석 및 통합 프레임워크 19
4-3. 기존 서비스와 제안 솔루션의 비교 분석을 위한 평가 기준 20
1) 비교 분석 기준 설정_도박 중독 예방 및 관리 21
2) 비교 분석 기준 설정_몰입형 사용자 경험 21
5. 솔루션 제안 22
5-1. 솔루션 제안 개요 22
5-2. 솔루션 구축 가이드라인 제안 23
5-3. 메타버스 카지노 케어 솔루션 구축을 위한 기술 기반 24
5-4. 메타버스 카지노 케어 솔루션 구축 25
1) 맞춤형 도박 중독 진단 및 상담 솔루션 26
2) 메타버스 카지노 게임 시간 관리 시스템 제공 32
3) 메타휴먼책임 도박 상담원 제공 34
4) 메타휴먼카지노 가이드 제공 36
5-5. 이용자 시나리오 37
6. 솔루션 비교 분석 38
6-1. Needs Point충족 서비스와 솔루션 서비스 비교 분석 38
7. 비즈니스 모델 기획 38
7-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8
1) Value Position 39
2) Customer 42
3) Channel 44
4) Customer Relation 45
5) Revenue Model 45
6) Partner 48
7) Key Process 48
8) Key Resource 49
9) Cost Model 50
7-2. Business Model Scenario 50
7-3. Business Model과 Business Model Scenario 종합 분석 53
8. 솔루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사용자 평가 54
8-1. 설문조사 기획 및 진행 방법 54
8-2.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타당성 검토 55
1) 신뢰도 검증 55
2)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3) 도박 중독 경험 분석 57
4) 도박 중독 예방 솔루션 선호도 평가 58
5) MADG 솔루션 수용성 조사 59
6) 생성형 AI 상담 결과 분석 60
7) 몰입형 환경 결과 분석 61
8) 메타휴먼 결과 분석 62
9. 잠재적 이슈와 극복방안 62
10. 결론 65
참고문헌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