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의 경제학에서 과학적 경제학으로 : 과학적 경제학장의 출현에서 베블런의 역할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분석
From Problem-Solving Economics to Scientific Economics: An Analysis of Veblen's Role in the Emergence of Scientific Field of Economic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Sociology of Knowledge
- 주제어 (키워드) 소스타인 베블런 , 부르디외의 과학장 이론 , 과학적 경제학 , 문제해결의 경제학 , 진화경제학 , 제도주의 학파 , 신고전 학파; Thorstein Veblen , Bourdieu’s Theory of Scientific Field , Scientific Economics , Problem-Solving Economics , Evolutionary Economics , Neoclassical School , Institutionalist School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경만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사회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418
- UCI I804:11029-00000007941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과학적 경제학장의 출현에 소스타인 베블런이 결정적 역할을 하였음을 주장한다. 경제학자 베블런의 투쟁은 과학적 경제학을 향한 이해관심을 경제학자들에게 촉발하였을 뿐만 아니라 1920년대 서로 대립하는 과학적 경제학 규정에 입각한 인식론적 투쟁의 상징공간으로 미국경제학계를 변화시켰다. 한계효용이론의 등장과 함께 경제학이 과학으로 확립되었다는 기존의 주류경제학사적 정설이나 사회의 차별적 구조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한계효용이론이 학계의 주류 경제학으로 발돋움하였다는 사회결정론적 분석은 모두 1870년대-1920년대 미국경제학계의 역사적 맥락과 투쟁의 맥락을 무시한 채 쓰여진 오류적 설명이다. 이러한 오류를 교정하기 위해 본 연구는 부르디외의 과학장 이론에 기반하여 1870년대-1920년대 미국경제학계에서 일어나는 실제 경제학자들의 실천과 투쟁의 과정을 분석한다. 이는 먼저 당시 미국경제학계가 과학으로서의 경제학을 확립하는데 관심이 지향되어 있지 않고 미국 사회가 당면한 심각한 사회경제적 문제들의 해결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문제해결의 경제학과 과학적 경제학을 구분하고, 과학적 경제학을 향한 관심이 분과학문의 제도화와 함께 본질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과학적 경제학을 향한 관심은 역사적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결과물이며, 본 연구는 미국경제학계에 이를 촉발한 당사자가 바로 베블런임을 주장하는 것이다. 과학적 경제학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규정하는 베블런의 투쟁과 이후 그를 중심으로 모인 학자들의 집합적인 투쟁이 있었기 때문에 문제 해결의 경제학 중심의 미국경제학계에 과학으로서의 경제학을 향한 학술적인 차원에서의 관심을 부과하는 결과를 가지고 왔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근대 과학으로 경제학을 확립하려 한 베블런의 투쟁에 기반하고 있었기 때문에 1920년대 미국경제학계의 중심부에서 벌어지는 과학적 경제학 규정투쟁이 제도주의 학파와 신고전 학파의 대립으로 구조화될 수 있었음을 주장한다. 베블런의 이론-경험과학관 및 진화경제학 이론은 제도주의 학파에게 경험과학관 및 제도주의 경제학이라는 인식론적 구심점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신고전 학파가 제도주의 학파에 대립하여 이론과학관 및 신고전 경제학이라 는 인식론적 구심점을 세울 수 있도록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제도주의 학파와 신고전 학파는 베블런의 투쟁에 기반하여 1910년대 후반-1920년대 중반 미국에서 탄생한 것이다. 특히 베블런을 설립자로 위치한 제도주의 학파의 부상은 과학적 경제학 규정이 미국경제학계의 중요한 내깃물이 되는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그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집합적인 학파가 등장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저명한 학자들의 존재는 문제해결 분야에 따라 파편화되어 있던 미국경제학계에 새로운 그러나 강력한 권력집단의 등장을 의미하였다. 이들 제도주의 학파의 등장과 부상은 더 이상 학계에 과학적 경제학 규정을 둘러싼 투쟁을 무시할 수 없게 만들었다. 이 지점에서 이들 제도주의 학파에 대립하는 반-제도 주의 학파로서 신고전 학파가 1920년대 미국경제학계에 탄생할 수 있었다. 과학적 경제학 규정 내깃물을 걸고 벌어지는 제도주의 학파와 신고전 학파의 인식론적·정치적 투쟁이 1920년대 미국경제학계 성립됨으로써 과학적 경제학장이 출현할 수 있는 토대가 확립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경제학자 베블런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과 같 은 신고전 경제학에 입각한 과학적 경제학장의 출현을 예비하는 제도주의 학파와 신고전 학파가 탄생하였음을 주장한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argues that Thorstein Veblen played a crucial role in the emergence of scientific field of economics. Veblen's struggle not only sparked an interest in scientific economics among economists, but also turned the American economics community into a symbolic space of epistemological struggle over the competing definitions of scientific economics in the 1920s. Both the received view of orthodox economics that economics was established as a science with the advent of marginal utility theory, and the social determinist analysis that marginal utility theory became mainstream economics in academia because it served as an ideology that justified the discriminatory structure of society, are fallacious accounts that ignore the historical context and struggles of the American economics world in the 1870s to 1920s. To correct these errors, this study draws on Bourdieu's theory of the scientific field to analyze the actual practices and struggles of economists in the American economics profession from the 1870s to the 1920s. It first distinguishes between problem-solving economics and scientific economics by showing that the American economics community at the time was not concerned with establishing economics as a science, but rather with solving the serious socioeconomic problems facing American society, and it shows that the interest in scientific economics did not come inherently with the institutionalization of the discipline. The interest in scientific economics is a product of historical processes, and this study argues that it was Veblen who sparked it in the American economics community. Veblen's struggle to define scientific economics in evolutionary terms, and the subsequent collective struggle of the scholars who rallied around him, had the effect of imposing a scholarly interest in scientific economics on the problem-solving oriented American economics community. Next, I argue that the struggle over the definition of scientific economics at the center of American economics community in the 1920s could be structured as a confrontation between the institutionalist and neoclassical schools because it was rooted in Veblen's struggle to establish economics as a modern science. Veblen's view of theoretical-empirical science and theory of evolutionary economics not only provided the institutionalist school with the epistemological framework of empirical science and institutionalist economics, but also oriented the neoclassical school to establish the epistemological framework of theoretical science and neoclassical economics in opposition to the institutionalist school. Based on Veblen's struggle, the institutionalist school and the neoclassical school emerged in the United States in the late 1910s and mid-1920s. In particular, the rise of the institutionalist school, with Veblen as its founder, played a crucial role in making the rules of scientific economics an important stake of the American economics community. The emergence of a collective school of thought and the presence of prominent scholars to support it signaled the emergence of a new but powerful force in the American economics, which had been fragmented along problem-solving lines. The emergence and rise of this institutionalist school meant that academia could no longer ignore the struggle over the definition of scientific economics. It was at this point that the neoclassical school in the American economics was born in the 1920s as an anti-institutionalist school in opposition to the institutionalist school. The epistemological and political struggles between the institutionalist and neoclassical schools over the definition of scientific economics paved the way for the emergence of the scientific field of economics in the 1920s. In this context, this study argues that the presence of the economist Veblen gave rise to the institutionalist school and the neoclassical school, which prepared the way for the emergence of the scientific field of economics based on neoclassical economics.
more목차
1장. 서론 1
1절. 베블런과 과학적 경제학의 등장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탐구의 필요성 1
2절. 과학과 비과학 사이의 경계: 부르디외의 과학장 이론을 중심으로 5
3절. 논문의 구성 10
2장. 문제해결의 경제학계에서 과학적 경제학을 확립하기 위한 베블런의 투쟁 14
1절. 문제해결의 경제학으로 구성된 1870년대-1890년대 미국경제학계 14
(1) 1870년대-1890년대 제도화되는 미국경제학계의 지형 14
(2) 국가개입주의와 자유방임주의의 대립: 문제해결의 경제학이 중심이 된 미국경제학계 23
(3) 문제적 인물 일라이의 퇴출과 가치중립성 기준의 확립: 다원주의적인 1890년대 미국경제학계의 구성 30
2절. 소스타인 베블런의 과학적 경제학 규정투쟁 38
(1) 과학적 경제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베블런의 이론-경험과학관 39
(2) 과학적 경제학 연구의 전형: 베블런의 유한계급론 58
3절. 1900년대 베블런의 투쟁에 대한 학계의 외면과 대중의 열광 76
3장. 베블런을 중심으로 한 과학적 경제학자 네트워크의 탄생 99
1절. 과학적 경제학자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세 집단 100
(1) 베블런에게 직접 사사한 수제자들: 미첼과 혹시 101
(2) 역사학파에 영향받은 후속세대 경제학자들: 해밀턴, 스튜어트, 클락 106
(3) 신고전 경제학을 받아들인 후속세대 경제학자: 나이트 109
2절. 더 베블런적인 과학적 경제학을 향한 투쟁: 제도주의 학파의 탄생 112
(1) 1900년대-1910년대 초반 수제자 미첼과 혹시의 과학적 경제학 규정투쟁 114
(2) 1910년대 중반 확장된 과학적 경제학자 네트워크: 경험과학관에 기반한 제도주의 학파의 탄생 121
3절. 베블런, 제도주의 학파와 대립하는 프랭크 나이트: 신고전 학파 탄생을 위한 이론과학관의 확립 131
4절. 베블런으로부터 구성된 과학적 경제학자 네트워크 152
4장. 과학적 경제학으로 지향된 미국경제학계: 제도주의 학파의 확장과 신고전 학파의 탄생 155
1절. 1918년-1924년 학계 중심부로 이동하는 과학적 경제학 규정투쟁 156
2절. 제도주의 학파의 외연 확장과 주류 경제학 선언 199
3절. 반-제도주의 학파로 탄생하는 신고전 학파 214
5장. 과학적 경제학장의 출현에서 베블런의 역할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분석 230
1절. 신고전 학파와 제도주의 학파의 대립에 관한 요네이 분석의 한계 231
2절. 과학적 경제학 장 성립의 선결 조건으로서의 인식론적 투쟁에 관하여 239
3절. 과학적 경제학 관심의 탄생: 베블런으로부터 촉발된 제도주의 학파와 신고전 학파의 대립 246
6장. 결론: 베블런을 중심으로 다시 쓴 미국경제학계의 역사, 그리고 남겨진 논의 292
참고문헌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