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환경과 기업 경쟁력에 기반한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 : Emerging Market과 전자산업을 중심으로
Dynamic Globalization Model Based on Market Environment and Corporate Competitiveness: Focusing on Emerging Markets and the Electronics Industry
- 주제어 (키워드)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 , 시장 환경 , 기업 경쟁력 , 신흥 시장(Emerging Market) , 전자산업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인도 , 웁살라 모델(Uppsala International Process Model) , 자원 기반 이론 , 델파이 기법; Dynamic Globalization Model , Market Environment , Corporate Competitiveness , Emerging Market , Electronics Industry , Brazil , Argentina , India , Uppsala International Process Model , Resource-Based Theory , Delphi Method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전성률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409
- UCI I804:11029-00000007940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전 세계 국가는 195 개로 나뉘어지며, 국가 별로 인구, 정치, 경제, 언어, 문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국가별 특성은 여러 가지 형태로 시장 환경을 만들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국가와 시장 환경 하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별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 시장 환경에 어떻게 진입하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글로벌화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과 제안을 다루고자 한다. 글로벌 기업의 해외 시장 진입 모델로는 여러 가지 이론이 제시되나,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론은 웁살라(Uppsala) 모델(Johanson and Vahlne, 1977, Uppsala International Process Model)로 글로벌 기업이 세워지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수출 – 지점 – 직접투자 형태로 점진적으로 확장한다는 단계적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Uppsala 이론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국제화 모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전 단계를 이론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으며, 이후에 몇 가지 진보적인 이론과 산업 발전에 따른 태생적 글로벌 기업(Born Global) 이론 등이 제시되었지만 큰 틀 안에서 웁살라 이론을 보완하고 또는 발전시킨 이론들로 판단된다. 세계 시장은 1990 년 대 이후 본격적인 글로벌화(Globalization)로 국제 교역이 활발해지고 글로벌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기존에 국제화 우선 대상인 선진 국가(Developed Country)뿐만 아니라 신흥 시장(Emerging Market)에도 진출하여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었다. 기업의 외형 확대와 시장 선점을 위하여 웁살라 이론에서 국제화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를 목표로 신설 투자(Green Field), 인수합병(M&A) 등을 가속화하였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은 시장 환경과 기업의 경쟁력에 기반하여 글로벌화를 성공적으로 정착한 기업이 있는 반면 외국인 비용(Liabilities of Foreignness)과 네트워크 소외 비용(Liability of Outsidership)등을 지불하고 실패한 사례들도 많이 있다. 특히 글로벌화 실패 사례는 법∙제도, 경제, 시장규모 등 제반 여건이 안정된 선진시장보다는 예측이 어려운 환경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신흥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웁살라 이론의 진입 마지막 단계인 직접투자에 몰입하여 “시장 환경과 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철저한 검증 없이 투자가 일어날 때 주로 발생하였다. 웁살라 이론처럼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수출 – 지점 – 직접투자 순(順)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기업이 진입하려는 국가의 시장 환경에 따라 단계를 건너 뛰거나 역(逆)의 방향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반대로 안정적인 시장 환경이지만 진출 기업의 경쟁력에 따라 단계별 모델과 정확히 매칭되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시장 환경과 기업 경쟁력」에 따라 글로벌화 과정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웁살라 모델에서 제시하는 획일화된 해외시장 진입 단계가 아니라 「시장 환경」과 「기업 경쟁력」에 따라 글로벌화가 달라 질 수 있음을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분야로는 글로벌화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전자 산업을 선택하였고, 시장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큰 신흥 시장(Emerging Market) 중심으로 브라질, 아르헨티나, 인도 등을 선정하였다. 신흥 시장의 글로벌화 진행 시 시장 환경과 기업 경쟁력에서 중요 요인은 무엇인지 델파이 전문가 조사를 수행하였고, 1990 년대부터 2020 년대까지 국내 전자 기업의 국제화 사례 및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 실패사례를 통해서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신흥 시장의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과 사례 분석은 유사한 환경을 갖고 있는 신흥 국가들의 리쇼어링(Reshoring)과 보호 무역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진 시장에서도 글로벌화 모델 수립 시 참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more초록 (요약문)
There are 195 countries in the world, and each country is unique in terms of population, politics, economics, language, and culture. Global corporations operate in various ways to match the characteristics of each country’s unique market environment.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suggest how global corporation can localize and conduct business successfully to each country’s market environment that varies according to th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each country. There are many theories on how global corporations access foreign markets, but the most applied model is the Uppsala model (Johanson and Vahlne, 1977, Uppsala International Process Model), which proposes a step-by-step model of gradual expansion in the form of exports, branches, and direct investment during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nd growing a global corporation. Uppsala's model of the internationalization of global corporation provides a good theoretical explanation of the stages of development over time, and although several progressive theories have been proposed since then, such as the Born Global theory and the theory of industrial development, they are considered to be complementary to or developments of Uppsala's theory. The world market has been in full-scale globalization since the 1990s, with international trade becoming more active and global corporations expanding into foreign markets. Fierce competition has developed and global top-tier corporations are not only conducting active business in developed countries, but they are also actively seeking opportunities in emerging markets. In order to expand their outward appearance and preempt the market, they accelerated green field investments and mergers and acquisitions (M&A), aiming for foreign direct investment (FDI), which is the last stage of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in Uppsala's theory. While some of these global corporations have successfully settled globalization based on the market environment and the corporate competitiveness, there are many cases of failure due to the liabilities of foreignness and outsidership. In particular, failures have occurred in emerging markets, which have unpredictable environmental factors compared to the developed markets, which normally have stable legal, institutional, economic, and market conditions. These cases of failure usually occur when companies immerse themselves in direct investment, which is the last stage of entry in Uppsala's theory, and invest without verifying the “market environment and corporate competitiveness” thoroughly. According to Uppsala’s theory, a company develops in the order of exports - branches - direct investment, but depending on the market environment of the country it is entering, it may skip a step or reverse it. Conversely, a stable market situation may not exactly match the step-by-step model depending on the competitiveness of corporation. In other words, the globalization process may vary depending on the “market environment and corporate competitiveness”. This study focuses on how globalization can vary depending on the market environment and corporate competitiveness through case analysis. This study focuses on the electronics industry, as it is usually considered the most globalized industry area, and how it differs in different markets. Target countries for this study include Brazil, Argentina, and India, which are emerging markets with large uncertainties in the market environment. In this paper, a Delphi expert survey was conducted to identify key factors for success of market environment and corporate competitiveness in emerging markets and a dynamic globalization model was presented through cases of success and failure of Korean and Global electronics corporations between 1990s and 2020s. The dynamic globalization model and case analysis of emerging markets presented in this study can serve as a reference for establishing globalization models in emerging countries with similar environments and in developed markets that are changing due to reshoring and protectionism.
more목차
Ⅰ. 서론 1
Ⅱ. 기업의 글로벌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8
1. 한국 기업의 글로벌화 역사 8
2. 글로벌화 이론: 웁살라(Uppsala) 모델 14
2.1. 기본모델(Internationalization process model) 14
2.2. 수정모델(The Uppsala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model revisited) 18
2.3. LG전자 글로벌화 사례 22
2.4. 삼성전자 글로벌화 사례 24
3. 기타 글로벌화 이론들 26
3.1. 본 글로벌(Born Global) 26
3.2. 자원기반 관점(RBV, Resource Based View) 이론 28
4. 기존 이론들의 한계 32
Ⅲ.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Dynamic Globalization Model) 제안 35
1. 사전연구 및 대상시장 검토 35
1.1. 해외시장 진입 방법 및 선택 고려요인 35
1.2. 신흥 시장(Emerging Market)의 개념과 특징 40
1.3. 전자산업의 특성 43
2. 시장 환경 고려요인 도출 44
2.1. 접근 용이성 46
2.2. 진입 장벽 48
2.3. 시장 요인 52
3. 기업 경쟁력 고려요인 도출 59
3.1. 본사 요인 64
3.2. 글로벌화 요인 69
4.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 도출 73
4.1. GE 매트릭스(Matrix)에 대한 검토 73
4.2.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Dynamic Globalization Model) 77
4.3. 글로벌화 요인 및 중요도 측정 방법 81
Ⅳ.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을 적용한 신흥 시장 사례 연구 89
1. 브라질 사례 연구 90
1.1. 시장 환경 분석. 90
1.2. 진출기업의 경쟁력 98
1.3. 브라질의 동태적인 글로벌화 모델 사례 104
2. 아르헨티나 사례 연구 119
2.1. 시장 환경 분석 119
2.2. 진출기업의 경쟁력 126
2.3. 아르헨티나의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 사례. 126
3. 인도 사례 연구 133
3.1. 시장 환경 분석 134
3.2. 진출기업의 경쟁력 144
3.3. 인도의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 사례 148
4. 동남아 사례 연구 158
4.1. 시장 환경 분석 158
4.2. 동남아의 동태적 글로벌화 모델 사례 161
Ⅴ. 결론 163
1. 사례 연구 결과 나타난 성공 및 실패 요인 분석 163
2. 신흥 시장 진출기업에 대한 전략적 제언 166
3.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71
참고문헌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