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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체인 호텔의 글로컬라이제이션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Glocalization of Global Chain Hotels

초록 (요약문)

대다수의 국가가 관광산업을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정하고 경제 성장의 주력사업으로 선정하고 있는 현재, 호텔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지만, 경쟁도 치열하다. 글로벌 체인 호텔은 보다 효과적으로 글로벌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전 세계 곳곳에서 일관된 브랜드 가치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면서도, 각 지역의 독특한 문화적 요소와 관습을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호텔은 글로벌 브랜드의 표준화된 접근 방식과 로컬 시장의 특성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경쟁우위를 선점해야 한다. 하지만, 호텔 경영에서 글로벌화와 로컬화의 균형은 어려운 과제이며, 이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글로벌 체인 호텔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글로벌 체인 호텔은 세계화된 서비스 표준 및 운영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각 지역의 문화와 특색에 맞춰 서비스를 조정할 필요가 있지만, 두 요소의 적정한 균형 수준을 파악하고 조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만큼, 균형의 기준점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글로컬라이제이션의 개념 분석부터 시작하여 호텔산업의 글로컬라이제이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고, 가치사슬분석을 기반으로 글로벌 체인호텔에 적합한 글로컬라이제이션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업의 가치사슬 항목을 기반으로 로컬라이제이션 필요정도를 제시하여 신규 입점 예정인 글로벌 체인 호텔의 한국 시장 진입을 돕고, 국내 체인 호텔의 글로컬라이제이션 정도를 측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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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Currently, most countries have designated the tourism industry as a high value-added industry and selected it as a key business for economic growth. The hotel industry is continuously growing, but competition is also fierce. In order to more effectively gain a competitive edge in the global market, global chain hotels must provide consistent brand value and service quality throughout the world while appropriately reflecting the unique cultural elements and customs of each region. In this process, hotels must harmoniously combine the standardized approach of global brand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local markets to gain a competitive edge through differentiated services. However, balancing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 in hotel management is a difficult task, and striking this balance is one of the key factors that determines the competitiveness of global chain hotels. Global chain hotels need to adjust their services to the culture and characteristics of each region while maintaining globalized service standards and operating methods, but there has been no specific research to identify and adjust the appropriate level of balance between the two elements.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ference point for balance. To this end, this study started with the analysis of the concept of glocalization, discussed the necessity of glocalization in the hotel industry, and proposed a glocalization model suitable for global chain hotels based on value chain analysis. This study suggested the degree of localization necessity based on the value chain items of the hotel industry, thereby helping global chain hotels planning to open new stores enter the Korean market and measuring the degree of glocalization in domestic chain hot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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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1.1 호텔산업 현황 1
1.2 글로벌 체인 호텔의 글로벌화와 로컬화의 균형 필요성 6
제2절 연구목적 9
제3절 연구구성 10
제2장 글로컬라이제이션 개념과 기존 이론 고찰 12
제1절 글로컬라이제이션 개념의 이해 12
1.1 글로컬라이제이션 등장 배경 12
1.2 글로컬라이제이션 정의 13
1.3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14
1.3.1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의 의미 14
1.3.2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성공 사례 16
1.3.3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실패 사례 19
제2절 글로컬라이제이션 선행연구 22
제3장 글로벌 체인 호텔의 특징과 글로컬라이제이션의 필요성 26
제1절 호텔업의 특성 26
1.1 구조적 특징 26
1.1.1 경영상의 특징 28
1.1.2 재무상의 특징 29
1.1.3 제품상의 특징 31
1.1.4 마케팅상의 특징 33
1.1.5 서비스상의 특징 34
1.2 호텔 서비스 흐름도 35
1.2.1 서비스 흐름도 35
1.2.2 서비스의 구성요소 39
제2절 체인 호텔의 경영형태에 따른 분류 44
2.1 본사직영 호텔(Chain-Owned Hotel) 44
2.2 프랜차이즈 호텔(Franchise Hotel) 45
2.3 위탁경영 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47
2.4 Vacation Ownership 49
제3절 글로벌 체인 호텔의 특징 51
3.1 글로벌 체인 호텔의 현황 51
3.2 글로벌 체인 호텔의 특징 55
3.3 국내 로컬 체인 호텔의 현황 61
제4절 글로벌 체인 호텔의 글로컬라이제이션 필요성 63
제4장 글로벌 체인 호텔의 가치사슬 기반 글로컬라이제이션 모델 제안 및 사례 분석 66
제1절 이용객 특성에 따른 로컬라이제이션 필요정도 66
1.1 호텔 이용객 특성 66
1.1.1 비즈니스 관광객과 일반 관광객 66
1.1.2 외국인 관광객과 내국인 관광객 69
1.2 이용객 특성에 따른 로컬라이제이션 필요정도 72
제2절 가치사슬분석 기반 글로컬라이제이션 모델 75
2.1 가치사슬분석 개념의 이해 75
2.1.1 가치사슬분석의 개념 75
2.1.2 가치사슬분석의 선행연구 77
2.2 호텔업의 가치사슬분석에 따른 경영활동 분류 80
2.3 글로벌 체인 호텔의 경영활동에 따른 로컬라이제이션 필요정도 83
2.3.1 로컬라이제이션 필요정도 분석 방법 83
2.3.2 로컬라이제이션 필요정도 분석 결과 85
제3절 경영활동별 글로벌 체인 호텔의 글로벌라이제이션 및 글로컬라이제이션 사례 연구 92
3.1 글로벌 체인 호텔의 글로벌라이제이션 사례 92
3.1.1 기술관리 92
3.1.2 마케팅영업판촉 93
3.2 글로벌 체인 호텔의 글로컬라이제이션 사례 96
3.2.1 기업하부구조 : 전략계획 96
3.2.2 인적자원관리 97
3.2.3 구매 97
3.2.4 마케팅영업판촉 99
3.2.5 안전관리 101
3.2.6 서비스 실행 102
3.2.7 서비스 사후관리 103
제4절 한국 메리어트 호텔 사례 분석 104
4.1 기업하부구조 104
4.2 인적자원관리 105
4.3 기술관리 105
4.4 구매 106
4.5 마케팅영업판촉 106
4.6 시설설비관리 108
4.7 서비스 준비 110
4.8 서비스 실행 110
4.9 서비스 사후관리 111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2
제2절 시사점 116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3
참고문헌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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