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창업 기업의 위기 극복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에 관한 연구 : 1차, 2차 데스밸리와 캐즘 현상 중심으로

A study on sustainable growth through overcoming the crisis of startup: Focusing on the first and the second death-valley, and the chasm phenomenon

초록 (요약문)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이 창업을 하고 수많은 기업이 폐업을 반복하고 있다. 새롭게 창업하는 기업은 성장의 한계점을 반드시 나타낼 수밖에 없고 수많은 대내외적인 변수로 인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받을 수 없다. 본 연구는 창업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연적으로 겪는 주요 위기와 그 극복 전략을 여러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한다. 창업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1차 데스밸리, 2차 데스밸리 및 캐즘 현상 을 중심으로 각 위기의 정의, 발생 원인, 발생 시점 및 극복 방안을 제시하며 창업기업이 마주하는 여러가지 위기 극복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데스밸리는 창업 초기 1~2년 내 발생되는 1차 데스밸리, 창업 후 3~5년 내 발생하는 2차 데스밸리로 정의하였다. 캐즘 현상은 혁신적인 제품이 초기 수요자에서 주류 시장으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요 정체 현상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데스밸리는 창업초기 자금부족 및 아이템 경쟁력 부족으로 위기사항을 맞이하게 되며 2차 데스밸리는 조직관리 및 창업자 역량 부재의 위험으로 발생하게 된다. 이런 위기사항을 S사와 7개 창업기업의 사례를 통해 분석화하였다. 1차 데스밸리는 빠른 자금확보가 사업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며, 창업자는 이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과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고 투자자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2차 데스밸리는 조직 관리 효율성 과 창업자의 역량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창업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내부 구성원의 소통,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는 유연성을 통해 조직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캐즘 현상은 창업 기업의 시장 확장과 고객층 다변화에 가장 중요한 위기 상황이다. 캐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요구하는 아이템을 제공하고 실용성을 중시하는 주요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입소문 마케팅을 활용하며 특정 세부 시장에서 강력한 점유율을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은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의 전환에 성공할 수 있으며 실용적 소비자를 포함한 넓은 고객층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안정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S사 와 7개 창업 기업의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해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창업 기업의 1차 데스밸리, 2차 데스밸리 및 캐즘 현상이 발생했을 때 창업자는 어떤 의사결정을 통해 위기 극복을 할 수 있었고, 위기를 극복함으로써 그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전달 하고자 한다. 이런 시사점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창업 기업이 많이 창출되기를 기대해본다.

more

초록 (요약문)

Many companies are starting up and many companies are going out of business repeatedly around the world. Newly established companies inevitably show growth limitations, and sustainable growth cannot be guaranteed due to numerous internal and external variables. This paper analyzes the major crises that startups inevitably face for sustainable growth and their overcoming strategies based on various cases. We present the definitions, causes, timing, and overcoming strategies of each crisis, focusing on the first and the second death-valley, and the chasm phenomenon that frequently occur during the startup process, and specifically study the various crisis overcoming strategies faced by startups. In this paper, the death-valley is defined as the first death-valley that occurs within from first year to two years of startup and the second death-valley that occurs within from three years to five years after startups. The chasm phenomenon refers to the stagnation of demand that occurs during the process of an innovative product spreading from initial consumers to the mainstream market. In general, the death-valley is a crisis caused by lack of funds and competitiveness of items in the early stages of a business, and the second death-valley occurs due to risks in organizational management. These crises were objectively analyzed through case studies of each industry. In the first death-valley, rapid funding is a key factor in determining whether a business can continue, and founders need to prove the validity and growth potential of their business model and strengthen their network with investors during this process. In the second death-valley, organizational management efficiency and founder' capabilities play an important role, and founders need to secure the sustainability of their organization through rapid and efficient decision-making, communication among internal members, and flexibility in responding to changing market environments. The chasm phenomenon is the most important crisis situations for market expansion and customer base diversification of a startup company. In order to overcome the chasm phenomenon, a strategy is needed to provide items that customers demand, utilize word-of-mouth marketing to build trust with key consumers who value practicality, and secure a strong market share in a specific segmented market. Through this, startups can successfully transition from the initial market to the mainstream market and achieve stable growth by meeting the needs of a wide range of customers, including practical consumers. In this study, based on the data analyzed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of S company and 7 startups, we aim to convey the implications of what decisions founders made to overcome crises when the first and second death-valley, and chasm phenomenon occurred in startups, and how they could derive sustainable growth plans by overcoming crises. based on these implications, we hope that many startups that can grow sustainably will be created in Korea.

more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1
제 2절 연구의 목적 6
제 2 장 본론 9
제 1절 데스밸리 정의 및 개념 9
제 2절 캐즘 현상 정의 및 개념 14
제 3절 1차 데스밸리 21
2-3-1 1차 데스밸리 원인 21
2-3-2 1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26
2-3-2-1 엑셀러레이터 28
2-3-2-2 엔젤투자 및 벤처캐피탈 30
2-3-2-3 정부지원프로그램 활용 31
2-3-2-3-1 창업계획서 작성 요령 32
2-3-2-4 민간투자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프로그램 32
2-3-2-5 창업 기업 세제 혜택 33
2-3-2-6 창업 자금 증여 과세프로그램 34
2-3-2-7 미국 창업 기업 투자프로그램 35
제 4절 2차 데스밸리 37
2-4-1 2차 데스밸리 원인 37
2-4-2 2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40
2-4-2-1 사전 예방적 위기관리 41
2-4-2-2 신속 대응 위기관리 43
2-4-2-3 전략적 리더십 중심 위기관리 43
2-4-2-4 협력적 위기관리 45
제 5절 캐즘 현상 46
2-5-1 캐즘 현상 원인 47
2-5-2 캐즘 현상 극복방안 53
제 6절 비교 사례 심층분석 62
2-6-1 창업 기업의 실패 원인 62
2-6-1-1 7 개 창업 기업의 실패 원인 분석 62
2-6-1-2 인터뷰 종합 인사이트 69
2-6-2 창업 기업의 실패 시기 70
2-6-2-1 7 개 창업 기업의 실패 시기 분석 70
2-6-2-2 인터뷰 종합 인사이트 74
2-6-3 창업 기업의 1차 데스밸리 극복 전략 75
2-6-3-1 7 개 창업 기업의 1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분석 75
2-6-3-2 인터뷰 종합 인사이트 77
2-6-4 창업 기업의 2차 데스밸리 극복 전략 78
2-6-4-1 7 개 창업 기업의 2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분석 78
2-6-4-2 인터뷰 종합 인사이트 83
2-6-5 창업 기업의 캐즘현상 극복 전략 83
2-6-5-1 7 개 창업 기업의 캐즘현상 극복방안 분석 83
2-6-5-2 인터뷰 종합 인사이트 89
제 7절 S사 사례를 통한 심층분석 90
2-7-1 S사 소개 90
2-7-2 S사 1차 데스밸리 원인 91
2-7-3 S사 1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92
2-7-4 S사 2차 데스밸리 원인 92
2-7-5 S사 2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94
2-7-6 S사 캐즘 현상 원인 95
2-7-7 S사 캐즘 현상 극복방안 100
제 3 장 결론 104
제 1절 연구 결과 104
3-1-1 1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105
3-1-2 2차 데스밸리 극복방안 106
3-1-3 캐즘 현상 극복방안 107
3-1-3-1 S사의 품질사고 111
3-1-3-1-1 위기 상황 109
3-1-3-1-2 극복 방안 109
3-1-3-2 S사의 매출 정체 109
3-1-3-2-1 위기 상황 110
3-1-3-2-2 극복 방안 110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공헌 111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방향성 115
3-3-1 연구의 한계점 115
3-3-1-1 자료 수집의 한계 115
3-3-1-2 질적연구방법론의 한계 116
3-3-2 연구의 방향성 117
참고문헌 12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