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프로야구 유료 중계서비스 특성이 직접관람의도 및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가치와 시청만족의 이중매개효과 및 친환경 구단 이미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OTT Paid Baseball Broadcasting Service Characteristics on Spectating Intention and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Focusing on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Value and Viewing Satisfac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co-Friendly Team Image
- 주제어 (키워드) OTT 프로야구 유료 중계 서비스 특성 , 지각된 가치 , 시청만족 , 지속시청의도 , 직접관람의도 , OTT paid baseball broadcasting service characteristics , Perceived value , Viewing satisfaction ,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 Spectating inten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조재희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342
- UCI I804:11029-00000007934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1
제2장 이론적 배경 4
1. 미디어의 보완재로서 역할 4
2. SOR 모형 5
3. OTT 프로야구 유료 중계 서비스 특성 7
4. 지각된 가치 10
1) OTT 프로야구 유료 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가치 간 관계 11
5. 시청만족 13
1) 지각된 가치와 시청만족 간 관계 15
6. 직접관람의도 16
1) 시청만족과 직접관람의도 간 관계 17
7. 지속시청의도 18
1) 시청만족과 지속시청의도 간 관계 19
8. 친환경 구단 이미지 19
1) 친환경 구단 이미지의 조절효과 22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23
1. 연구가설 23
2. 연구방법 24
1) 연구설계 및 분석 방법 24
2) 측정문항 25
제4장 연구결과 32
1. 분석결과 32
1) 기초 통계량 분석 32
2) 신뢰도 분석 34
3) 측정 모델 적합도 및 타당성 검증 35
4) 측정 모델의 판별타당성 38
5) 구조모형 적합도 평가 39
6) 연구가설 검증 39
제5장 결론 및 논의 49
1. 연구 결과 요약 49
1) OTT 유료 중계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49
2) 지각된 가치가 시청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3) 시청만족이 직접관람의도 및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4) 지각된 가치와 시청만족의 이중매개효과 51
5) 친환경 구단 이미지의 조절효과 52
2. 결론 및 함의 54
3.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7
[참고문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