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가 자회사 현지직원의 조직일체감에 미치는 영향 : 다국적기업 본국과 현지국의 문화적 거리의 조절효과
The Impact of Open Communication Climate in Multinational Corporation Subsidiaries on Local Employees’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stance Between Home and Host Countries
- 주제어 (키워드) 다국적기업 , 열린 의사소통 풍토 , 조직일체감 , 문화적 거리 , 다국적기업 자회사 , 사회 정체성 이론; Multinational Corporations (MNCs) , Open Communication Climate ,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 Cultural Distance , MNC Subsidiaries , Social Identity Theor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정선욱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300
- UCI I804:11029-00000007930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 13
2. 논문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 16
1.1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의 개념 16
1.2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의 선행연구 19
2. 다국적기업 자회사에 대한 현지직원의 조직일체감 22
2.1 다국적기업 자회사에 대한 현지직원의 조직일체감의 개념 22
2.2 다국적기업 자회사에 대한 현지직원의 조직일체감의 선행연구 24
3. 다국적기업 본국과 현지국의 문화적 거리 27
3.1 다국적기업 본국과 현지국의 문화적 거리의 개념 27
3.2 다국적기업 본국과 현지국의 문화적 거리의 선행연구 31
III. 연구가설 설정 및 연구 모형 35
1. 연구 가설 35
1.1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와 자회사 현지직원의 조직일체감 35
1.2 다국적기업 본국과 현지국의 문화적 거리 40
2. 연구 모형 45
IV. 연구 방법 47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48
2.1 자회사 현지 직원의 조직일체감 48
2.2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 49
2.3 다국적기업 본국과 현지국의 문화적 거리 50
2.4 통제변수 52
V. 연구 결과 56
1. 표본의 특성 56
2. 타당도 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2.1 타당도 분석 58
2.1.1 자회사 현지 직원의 조직일체감 59
2.1.2 자회사의 열린 의사소통 풍토 60
2.2 신뢰도 분석 62
3. 상관관계 분석 63
4. 연구가설 검증 결과 65
5. 가설 검정 결과 요약 69
VI. 결론 및 시사점 70
1. 연구결과 요약 70
2. 이론적 시사점 71
3. 실무적 시사점 72
4.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안 73
참고문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