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커뮤니케이션의 지식기여행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공무원 SNS이용시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ocial Network Communication's Knowledge Contribution Behavior on Organizational Immers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 officials' SNS usage time.
- 주제어 (키워드) SNS커뮤니케이션 , 지식기여행동 , 조직몰입 , 공공봉사동기(PSM) , Knowledge Contribution Behavior , SN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지도교수 조재희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미디어&엔터테인먼트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266
- UCI I804:11029-00000007926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의 목적은 SNS의 발달로 인해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형태와 업무방식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공무원들이 느끼는 조직에 대한 몰입을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공무원 조직은 일반적인 기업형태의 조직과 다르게 공공성을 추구하 며 공공봉사동기(PSM)와 같은 가치를 바탕으로 조직에 몰입한다. 변화하는 조직 및 업무환경에 따라 공무원이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지식과 정 보를 시민들에게 적절한 행정서비스로 제공하여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였을 때 이러한 행위를 조직에 대한 기여활동으로 정의하였으며 이와 같이 SNS를 활 용한 지식기여행동이 조직몰입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시·도 및 자치구 소속의 공무원 2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으며 이중에서 264부의 응답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SNS지식 기여행동에 대해 측정한 선행연구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공무원 조직의 특성에 맞게 부분 수정하였다. 주요한 분석결과로 첫째, 공무원의 SNS를 통한 지식기여행동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보였으며 둘째, 통제변수로서 SNS이 용시간이 조직몰입을 조절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공무원의 SNS이용시간은 SNS를 통한 지식기여행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정(+)의 방향으로 조절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조직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SNS의 발달과 관련 하여 업무적 효율성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지닌 선행연구들이 많았지만 이러한 결과의 이면에는 적극적인 SNS의 업무적 활용이 다소 어려울 수 있음을 뒷받 침 해주는 연구결과들도 존재하였다. 기술의 발전속도가 빠른만큼 조직은 시기 별로 얼마만큼의 변화를 수용할 것인가에 대해 고려해야한다. 이미 부분적으로 또는 보조적으로 업무에 활용되고 있는 경우라면 이에 따른 변화가 점진적으로 조직구성원들에게서 나타날 것이다. 조직의 관리적 측면에서 앞으로의 변화와 방향성을 고려해보았을 때 SNS의 업무활용과 관련한 연구는 세분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more목차
제 1장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4
제 2장 이론적 배경 6
1. 조직몰입 6
1) 조직구성원으로서의 태도 6
2) 조직몰입의 개념 7
3) 조직몰입의 유형 7
2. 조직의 SNS커뮤니케이션과 지식기여행동 10
1) 조직커뮤니케이션 10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1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1
(3)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정보공유 13
2) SNS의 특성과 커뮤니케이션 13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13
(2) 기술의 발전과 SNS커뮤니케이션 15
3) 기업과 공적조직의 SNS커뮤니케이션 16
(1) 기업의 SNS커뮤니케이션 16
(2) 공적조직의 SNS커뮤니케이션 17
4) SNS 이용자와 조직문화 19
(1) SNS 이용자의 영향 19
(2) 기술혁신과 조직문화 20
(3) SNS이용시간의 조절효과 20
5) 지식공유와 지식기여행동 21
(1) 지식공유의 개념과 정의 21
(2) 지식공유와 지식기여 24
3. 공무원 조직의 특성 27
1) 공무원 조직의 특성(관료제) 28
2) 공직가치와 공공봉사동기(PSM) 28
3) 공무원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30
4. 공무원 조직과 SNS 31
1) SNS 이용자로서의 공무원 31
5. 연구가설 31
제 3장 연구방법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방법 34
3. 측정변수 35
1) 종속변수 35
2) 독립변수 37
3) 조절변수 38
제 4장 연구결과 4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2. 기초통계분석 42
3. 상관관계분석 44
4. 타당도 검증 46
5. 회귀분석 47
6. 조절효과분석 48
제 5장 결론 및 논의 52
1. 연구결과 52
2. 이론적 함의 53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