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제조업 R&D 연구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구성원 열의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Internal Communication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R&D Researcher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Employee Engagement
- 주제어 (키워드) 사내커뮤니케이션 , 구성원열의 , 혁신행동 , 제조업 , R&D 연구원; Internal Communication , Employee Engagement , Innovative Behavior , R&D Researchers , Manufacturing Industr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239
- UCI I804:11029-00000007923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제조업 R&D연구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구성원 열의의 매개효과 제조업 R&D 연구원의 혁신행동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경제 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 R&D 연구원을 대상으로 사내커뮤니케이션이 R&D 연구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구성원열의가 이들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국내 제조업에 근무 중인 R&D 연구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200 부의 유효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와 AMOS를 통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수행하여 각 변수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먼저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하위 요인인 명확한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혁신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치관의 공유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은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둘째, 자주적 열의와 혁신 행동 간에 밀접한 관계가 나타났으며, 정서적 열의와 변화 참여 열의는 혁신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원의 열의는 사내 커뮤니케이션과 혁신 행동 사이에서 부분적 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명확한 업무 커뮤니케이션과 가치관 공유는 자주적 열의를 증대시켜 혁신 행동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결론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직접적으로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의 열의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 이는 조직이 사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구성원의 열의를 높여 혁신 행동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가진 변화 관리 차원의 중요성을 재확인시킴과 동시에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제조업 R&D 연구원들의 열의를 고취하여 혁신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more초록 (요약문)
The innovative behavior of R&D researcher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is essential for developing new technologies and products to secure and maintain market competitiveness. This directly contributes to the sustainable growth and economic development of the company and plays a crucial role in establishing a unique position in the global market.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internal communication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R&D researcher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and to clarify the mediating effect of employee engagement in this relationship.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R&D researchers working in the domestic manufacturing industry, and 200 valid questionnaires were finally used for the analysi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with SPSS and AMO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The key finding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clear work communication, a sub-factor of internal communication, has a significant impact on innovative behavior. In contrast, the sharing of values and communication campaigns did not have a significant direct impact. Second, a close relationship was observed between autonomous engagement and innovative behavior, whereas emotional engagement and change participation engagement did not significantly impact innovative behavior. Third, employee engagement showed a partial mediating effect between internal communic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Specifically, clear work communication and the sharing of values were effective in enhancing innovative behavior by increasing autonomous engagement. In conclusion, internal communication directly influences innovative behavior and indirectly affects it through employee engagement. This suggests that organizations should focus on strategies to enhance employee engagement through internal communication to promote innovative behavior. This study reaffirms the importance of the change management aspect of internal communication and suggests ways to stimulate innovative behavior by boosting the engagement of R&D researcher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through effective internal communication.
more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용어의 정의 4
1. R&D 연구원 4
2. 사내커뮤니케이션 4
3. 구성원 열의 5
4. 혁신행동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제 1 절 제조업 R&D 연구원과 혁신행동 6
1. 제조업의 개념 및 특징 6
2. R&D 연구원의 개념 및 특성 9
3. R&D 연구원의 선행연구 11
제 2 절 사내커뮤니케이션 15
1. 사내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5
2. 사내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인 19
1) 가치관 공유 19
2) 명확한 업무 커뮤니케이션 24
3)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27
3. 사내커뮤니케이션의 선행연구 29
제 3 절 구성원 열의 32
1. 구성원 열의의 개념 32
2. 구성원 열의 선행연구 35
제 4 절 혁신 행동 39
1. 혁신행동 개념 39
2. 혁신행동 선행연구 40
제 5 절 사내커뮤니케이션과 혁신행동의 관계 41
제 6 절 구성원 열의의 혁신행동의 관계 43
제 7 절 구성원 열의와 매개효과 44
제 3 장 연구 모형의 설계 및 연구방법 47
제 1 절 연구 모형 47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48
제 3 절 설문지 구성 48
제 4 장 연구 결과 52
제 1 절 표본의 특성 52
제 2 절 측정 도구 구성 및 타당성, 신뢰도 검증 54
1. 측정 도구의 적합도 분석 54
2. 주요변인 간 집중타당도 분석 57
3.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와 판별타당도 분석 59
제 3 절 연구 문제 검증 60
제 5 장 결론 67
제 1 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67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72
참고문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