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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측면성과 혜택 유형, 관여도, 제3자효과에 따른 출산장려 공익광고의 효과 연구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메시지 측면성과 혜택 유형, 관여도, 제3자 효과가 출산장려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메시지 측면성은 일면적 메시지와 양면적 메시지로 나뉘며, 혜택 유형은 개인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으로 구분된다. 관여도, 광고메시지에 대한 사전 생각, 광고 메시지에 대한 태도, 출산에 대한 태도, 출산 정보 탐색의지, 제3자효과를 주요 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메시지 측면성과 혜택의 유형은 유의미한 결과값을 보이지 않았으나 자녀유무와 관여도에 따른 제3자효과를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수용자는 자신보다 타인이 광고 메시지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공익광고의 설득력이 수용자 개인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크게 작용한다고 믿게 하여, 궁극적으로 광고의 전체적인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공익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메시지 측면성과 혜택 유형, 그리고 제3자 효과를 고려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출산장려 광고 메시지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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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4
제 1절 우리나라 저출산 실태 4
(1) 우리나라 저출산 현황 4
(2)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점 5
(3) 저출산의 원인 7
제 2절 출산장려 공익광고 11
(1) 출산장려 정책의 변화 11
(2) 공익광고 16
(3) 우리나라 출산장려 공익광고 18
제 3절 메시지 측면성과 혜택유형 25
(1) 메시지 측면성 25
(2) 메시지 혜택 26
제 4절 관여도 27
제 5절 메시지 태도 28
제 6절 출산에 대한 태도 29
제 7절 출산 의지 30
제3장 연구방법 32
제 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2
제 2절 측정도구 34
제 3절 자료 분석 방법 35
제4장 연구결과 36
제 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6
제 2절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6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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