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고등학교 『한국사』의 ‘개항 이후 사회·문화 변화’ 검토 및 개선 방안
Review and Improvement Plans for the "Social and Cultural Changes after the Opening of Ports" in the Current High School Korean History Textbook
- 주제어 (키워드) 한국근대사 교육 , 생활사 학습 , 교과서 서술 , 사료 학습 , 생활사 학습지 개발 , Korean modern history education , life history learning , textbook description , source learning , life history worksheet development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일영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96
- UCI I804:11029-00000007919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
Ⅱ. 한국 근현대사 교육의 연구 동향과 생활사 연구의 필요성 7
Ⅲ. 2015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의 '개항 이후 사회문화 변화' 서술 검토 13
1.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관련 단원 특징 14
2. 관련 교과서 서술 18
3. 서술의 한계 및 보완 방향 30
Ⅳ. '사료 학습' 교수학습방안 개발 33
1. 사료 학습의 필요성과 학습효과 34
2. 사료 학습을 활용한 학습지 개발 36
Ⅴ. 맺음말 47
참고문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