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van Hiele 기하 수준에 관한 고찰 : 중학교 도형의 닮음 단원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94
- UCI I804:11029-00000007919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중학교 도형의 닮음 단원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van Hiele 기하 수준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필요성은 학생들의 현재 기하 수준 을 파악하고, 그들의 기하적 사고 수준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연구는 van Hiele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van Hiele의 기하 수준 검사와 중학교 도형의 닮음 성취도 검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t검정, 상관관계 등의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기하 학습 수준은 도형의 닮음 성취도와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van Hiele 기하 수준의 단계별 특징에 따라 성취도에 차이 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교육 현장에서 기하 학습의 효율성 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연구의 결론은 중학교 기하 교육에서 학생들의 기하적 사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법을 제안하며, 향후 연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more목차
Ⅰ. 서 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 문제 12
Ⅱ. 이론적 배경 14
2.1. Van Hiele 기하 학습 수준 이론 및 특성 14
2.2. Van Hiele의 교수ㆍ학습 단계 18
2.3. Van Hiele 이론의 수학교육학적 의미 21
2.4. 선행 연구 22
2.5. 연구의 제한점 24
Ⅲ. 연구 분석 25
3.1. 연구 대상 25
3.2. 연구 방법 25
3.3. 검사 도구 26
3.4. 검사 결과 처리 28
Ⅳ. 연구 결과 31
4.1. 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31
4.2. 상관관계 41
Ⅴ.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50
참고문헌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