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van Hiele 기하 수준에 관한 고찰 : 중학교 도형의 닮음 단원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94
- UCI I804:11029-00000007919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 문제 12
Ⅱ. 이론적 배경 14
2.1. Van Hiele 기하 학습 수준 이론 및 특성 14
2.2. Van Hiele의 교수ㆍ학습 단계 18
2.3. Van Hiele 이론의 수학교육학적 의미 21
2.4. 선행 연구 22
2.5. 연구의 제한점 24
Ⅲ. 연구 분석 25
3.1. 연구 대상 25
3.2. 연구 방법 25
3.3. 검사 도구 26
3.4. 검사 결과 처리 28
Ⅳ. 연구 결과 31
4.1. 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31
4.2. 상관관계 41
Ⅴ.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50
참고문헌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