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대여성운동 서술에 관한 비판적 검토
A Critical Review of Modern Women's Movement Narratives in Current Korean High School History Textbooks
- 주제어 (키워드) 한국사 , 여성사 , 역사교육 , 한국사 교과서 , 근대여성운동 , 신여성 , 근우회 , Korean history , women's history , history education , Korean history textbook , modern women's movement , Modern Women , Geun’u-hw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조은성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75
- UCI I804:11029-00000007917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Ⅱ. 근대여성운동 관련 학계의 연구 성과 검토 6
1. 2000년대 이전 6
2. 2000년대 이후 8
Ⅲ.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대여성운동 서술 분석 15
1.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 서술체계 분석 16
2. 교과서 분석 19
1) 교과서 단원 구성 및 내용요소 19
2) 분석의 초점 21
① 여성 21
② 단체 32
Ⅳ. 근대여성운동에 관한 교과서 서술 개선방안 41
1. 교과서 서술 개선 방향 41
2. 교과서 서술 개선 사례 제시 44
Ⅴ. 결론 57
참고문헌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