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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한 야구선수의 삶에 관한 내러티브 분석

A Narrative Analysis of the Life of Retired Baseball Players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엘리트 야구선수들의 삶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로, 엘리트 선수 생활의 과정에서 겪은 경험과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선수 경력 5~12년 정도의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은퇴한 야구선수 5명으로 1:1 면담을 통해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였다. Clandinin & Connelly(2000)가 제시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로 본 연구에 자료 분석과 해석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 과정은 현장 텍스트를 반복하여 읽고 연구 참여자들의 삶을 전반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이야기맵(story-map)을 구성하였다. 또한, 자료의 해석 과정은 내러티브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면서 엘리트 야구선수 경험의 특징으로 보이는 영역들을 추출하였고, 삶과 관련된 공통적인 패턴으로 야구선수의 삶, 야구선수로서의 은퇴, 인생 2막의 삶으로 나누어 각자의 삶의 경험에 대한 의미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살펴볼 은퇴한 야구선수들의 삶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살인적인 운동 스케줄로 인하여 학생 선수들은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지도자들과 선배들의 폭행 및 폭언 등을 군말 없이 당해야만 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은퇴로 인하여 사회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던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엘리트 야구선수들의 인권 신장과 학습권 보장의 필요성을 더 살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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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is a narrative research on the lives of elite baseball players, exploring the experiences and meanings of those experiences during their elite athletic careers.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five retired baseball players with diverse careers ranging from 5 to 12 year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one-on-one interviews. The narrative inquiry procedures proposed by Clandinin & Connelly (2000)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nd interpretation in this study. The analysis process consists of scoping the field texts to construct a story map by comprehensively understanding the lives of the research participants. In addition, during the interpretation process, narrative data were closely examined to extract characteristics of elite baseball players' experiences. Common patterns related to life were divided into the lives of baseball players, retirement as a baseball player, and the post-retirement life, with the meanings of each individual's life experiences being specifically analyzed. This study revealed many difficulties in the lives of retired baseball players. Due to the brutal training schedules, student-athletes were not guaranteed their right to education and had to endure physical punishment and violence from coaches and senior players without complaint. Furthermore, unexpected retirements made it challenging for them to adapt to society. Through these stories, the study highlights the need for enhancing the human rights and educational rights of elite baseball pla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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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문제 6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정의 7
1) 엘리트 야구선수 7
2) 은퇴 8
3) 진로 전환 8
4) 내러티브 8

II. 이론적 배경 10
1. 야구의 이해 10
1) 야구의 특성 10
2. 국내 야구의 현황 11
1) 선수등록 현황 11
3. 엘리트 선수로서의 은퇴 13
1) 학생 선수의 정체성 13
2) 은퇴의 개념 13
3) 은퇴의 자발성 14
4) 은퇴 준비 16
4. 진로 전환 17
1) 진로 전환의 개념 17
2) 스포츠 관련 직업 18
5. 선수 은퇴 후의 사회적응 21
1) 선수 은퇴 후 사회적응의 개념 21

III. 연구 방법 23
1.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의 개념 23
1) 내러티브 연구 절차 25
2. 연구 참여자 29
1) 연구자의 스토리 29
2) 연구자 참여자 선정 과정 30
3) 연구자 참여자 소개 31
3.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36
1) 자료 수집 과정 36
2) 자료 분석 및 해석 방법 39
4. 연구의 진실성 40
1) 구성원 간 검토(member check) 40
2) 삼각검증법(triangulation) 40
3) 동료 간의 협의(peer debriefing) 41
5. 연구의 윤리성 41


IV. 연구 결과 42
1. 임투혼의 이야기 42
1) 꿈을 향한 첫 번째 도전 42
2) 잘못된 만남 그리고 슬럼프 43
3) 감독님 저 야구 그만두겠습니다 44
4) 실패가 아닌 새로운 시작 45
5) 동아리에서는 내가 류현진 46
6) 인생은 끊임 없는 변화와 도전의 연속 46
2. 송프로의 이야기 48
1) 나는 시게노 고로가 될 거야 48
2) 이상한 야구부의 문화 48
3) 갑자기 찾아온 불청객 : 부상 49
4) 야구에 비하면 공부가 정말 쉬운 거구나 50
5) 프로가 되기 위한 프로그래머 송프로 51
3. 김열정의 이야기 52
1) 오직 프로만 보고 달려온 12년 52
2) 엄마는 우리 아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해 53
3) 선수 출신이니까 할 수 있습니다 53
4) 최고예요 워라벨 : 실패는 성공을 위한 밑거름 54
5) 야구는 나의 영원한 친구 55
4. 강축복의 이야기 56
1) 야 들어와 56
2) 학연, 지연, 혈연의 야구부 56
3) 새로운 도약 57
4) 입스는 두 번 다시 없다 58
5. 이성실의 이야기 60
1) 유일한 행복 : 야구 60
2) 스카웃된 이성실 : 취미반에서 선수반으로 60
3) 한국이 아닌 일본으로 61
4) 한국보다 더한 일본 고교야구 61
5) 쓰리아웃체인지 : 두 번의 실패는 없다 62
6)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63
7) 영화 감독 이성실 64

V. 논의 65
1. 야구선수의 삶 65
1) 야구가 좋아서 65
2) 보장받지 못하는 학습권 66
3) 반인권적 운동부 문화 69
2. 야구선수로서의 은퇴 72
1) 선수로서의 한계 자각 시기 72
2) 터닝포인트 : 새로운 도약 73
3) 두 번의 실패는 없다 : 선수 경험의 긍정적 결과 75
3. 인생 제2막의 시작 77
1) Born Again : 다시 태어난 우리 77
2) 은퇴를 준비하는 선수들에게 79


VI.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4

참고문헌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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