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동기가 모바일 게임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게임 관여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주제어 (키워드) 게임 동기 , 게임 관여도 , 지속 이용 의도 , 지불 비용; game motivation , game involvement , intention to continue using , payment cost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나은영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47
- UCI I804:11029-00000007914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게임 동기와 게임 관여도, 지속 이용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특히 게임 관여도와 지속 이용 의도 간의 게임 동기의 매개 효과와 게임 관여도와 지속 이용 의도 간의 지불 비용의 매개 역할에 중점을 두어 게임 동기와 게임 관여도, 지속 이용 의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진행했다. 다중 회귀 분석과 단변량 회귀 분석을 통해 연구한 결과, 게임 동기는 게임 관여도와 지속 이용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체적인 효과는 동기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새로움·자극·재미 동기가 게임 관여도에 가장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주관적 유용성 동기와 사회적 소속감 동기가 그 뒤를 이었다. 반대로 호기심과 학습 동기, 탈출 동기, 몰입 동기는 다중 회귀 분석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게임 관여도가 게임 동기와 지속 이용 의도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관적 유용성 동기, 새로움·자극·재미 동기, 탈출 동기는 게임 관여도에 의해 부분적으로 매개된 반면, 호기심과 학습 동기, 사회적 소속감 동기, 몰입 동기는 게임 관여도의 완전 매개 역할을 통해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 관여도는 지속 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이 관계에서 지불 비용의 매개 역할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성별과 연령의 상호작용은 측정된 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성별과 연령이 이용자의 게임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motivation, game involvement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with a particular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game involvement between game motiva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game, and the moderating role of payment costs between game involvement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game.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game motiva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both game involvement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Motivation for novelty-stimulation-fun had the most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game involvement, followed by motivation for subjective usefulness and motivation for a sense of social belonging. On the contrary, curiosity-learning motivation, escape motivation, and immersion motivation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effect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it was found that game involvement completely or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motiva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Subjective usefulness motivation, novelty-stimulus-fun motivation, and escape motivation were partially mediated by game involvement, while curiosity and learning motivation, social belonging motivation, and immersion motivation influence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game through the complete mediating role of game involvement. In addition, game involvement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but the mediating role of payment costs in this relationship was not significant. Gender and age interaction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measured variables, but gender and age influenced the user's game behavior.
more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게임 동기 4
제 2 절 게임 관여도 11
제 3 절 지불 비용 14
제 4 절 연구모델 및 연구문제 16
제 3 장 연구방법 19
제 1 절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9
제 2 절 주요 변인의 정의 및 측정 방법 19
1) 게임 동기 19
(1) 내재적 동기 19
(2) 외재적 동기 20
(3) 경험적 동기 21
2) 게임 관여도 23
3) 지속 이용 의도 23
4) 게임 행위 23
제 3 절 분석방법 24
제 4 장 분석결과 26
제 1 절 응답자 특성 26
제 2 절 타당성 검증 27
제 3 절 게임 동기의 새로운 분류 30
제 4 절 기초자료분석 38
제 5 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검증 44
1) 게임 동기가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 44
2) 개별 게임 동기가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 46
3) 게임 관여도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4) 게임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5)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52
(1) 게임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52
(2) 주관적 유용성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54
(3) 호기심과 학습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56
(4) 새로움자극재미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58
(5) 사회적 소속감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60
(6) 탈출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62
(7) 몰입 동기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게임 관여도의 매개 역할 64
6) 지불 비용의 조절 역할 66
7) 성별연령가 게임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 67
(1) 성별에 따른 게임 이용행위의 차이 69
(2) 연령대에 따른 게임 이용행위의 차이 70
제 5 장 결론 및 논의 73
제 1 절 연구결과 및 논의 73
제 2 절 연구의 한계 80
제 3 절 향후 연구 방향 81
참고문헌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