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유형에 따른 태국 틱톡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태국 소비자의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ai Tiktok influencer characteristics on Korean cosmetics purchase intention of Thai Customers According to types of cosmetics
- 주제어 (키워드) 틱톡 , 인플루언서 , 화장품 , 기초화장품 , 색조화장품 , 태국인 소비자 , 전문성 , 진정성 , 상호작용성 , 매력성 , 신뢰성 , 구매의도; TikTok , influencer , cosmetics , basic cosmetics , color cosmetics , Thai consumers , expertise , authenticity , interaction , attractiveness , trust , purchase inten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유현재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46
- UCI I804:11029-00000007914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 1 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 2 장 문헌 연구 4
제 1 절 틱톡 4
1. 틱톡의 특징 4
2. 태국 틱톡 현황 5
3. 틱톡샵 6
4. 틱톡 광고 9
5. 틱톡 크리에이터 (틱톡커) 10
제 2 절 인플루언서 12
1. 인플루언서 정의 12
2. 인플루언서의 특성 13
3. 인플루언서 마케팅 17
4. 태국 틱톡 인플루언서 18
제 3 절 태국 소비자 20
제 4 절 화장품 21
1. 화장품 정의 및 화장품 유형 21
2. 태국 화장품 시장 현황 25
제 5 절 신뢰성 28
제 6 절 구매의도 29
제 3 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30
제 1 절 연구 문제 30
제 2 절 연구 모형 30
제 4 장 연구 방법 32
제 1 절 실험 설계 32
제 2 절 실험 대상 32
제 3 절 설문 구성 33
제 4 절 분석 방법 37
제 5 장 연구 결과 39
제 1 절 표본의 특성 분석 39
1. 조사 대상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2. 조사 대상의 틱톡 이용과 한국화장품에 관한 특성 42
제 2 절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 43
1. 신뢰성 분석 43
2. 타당성 분석 44
제 3 절 화장품 유형에 따른 차이 분석 44
1. 틱톡 인플루언서의 특성 간의 차이 44
2. 신뢰성의 차이 46
3. 구매의도의 차이 47
제 4 절 화장품 유형에 따른 틱톡 인플루언서 특성이 인플루언서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47
제 5 절 화장품 유형에 따른 틱톡 인플루언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제 6 절 매개효과 검증 51
제 6 장 결론 54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54
제 2 절 시사점 5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57
참고문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