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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수용 주체(공중)의 정서 반응에 따른 위기 유형 분류 가능성 탐색 : 사회적 기능주의 관점의 부정적 정서(분노·혐오·경멸)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Classifying Crisis Types Based on Emotional Responses of the Public (Crisis Acceptance Subject): Focusing on Negative Emotions (Anger, Disgust, Contempt) from a Social Functionalist Perspective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고찰 4
1. 조직위기 4
1) 위기의 정의 4
2) 위기의 유형 5
3) 위기와 감정 9
2. 사회적 기능주의 관점의 부정적 감정 11
1) 분노 12
2) 혐오 13
3) 경멸 13
3. 부정적 감정과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15
1)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15
2) 부정적 감정과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18
Ⅲ. 연구문제 설정 20
Ⅳ. 연구방법 22
1. 탐색적 사례연구 22
2. 연구설계 24
1) 도구적 사례연구로서 다중사례 연구 24
2) 사례 선정과 배치 25
3)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28
4) 자료 수집 과정 30
5) 자료 분석 30
6) 질적 연구의 엄격성 확보와 윤리적 고려 32
Ⅴ. 연구결과 34
1. 분노 36
1) 원인이 되는 상황단서 36
2) 기대하는 대처 40
3) 대응 행동(반응) 42
2. 혐오 44
1) 원인이 되는 상황단서 44
2) 기대하는 대처 46
3) 대응 행동(반응) 48
3. 경멸 51
1) 원인이 되는 상황단서 51
2) 기대하는 대처 51
3) 대응 행동(반응) 57
Ⅵ. 결론 및 제언 60
1. 연구 결과 요약 60
2. 논의 61
3. 연구의 의의 65
4.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6
Ⅶ.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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