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환경에서 재현된 개인적 공간 연출의 장소성이 사용자에게 주관적 시점으로 몰입되는 주체화 과정에 대한 연구
Subjectivation Study for Immersing the User into the Perspective of Personal Space Represented in a VR Environment Display
- 주제어 (키워드) 비장소성 , 헤테로토피아 , 존재론 , 현존감 , 가상현실; Non-Place , Heterotopia , Ontology , Presence , Virtual Realit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상용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아트&테크놀로지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41
- UCI I804:11029-00000007914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논문은 사용자가 체험의 공간으로 마련된 VR 환경을 통해 작가가 제시 한 낯선 장소에서 실감 체험을 통해 과연 인간 보편적인 정서, 즉 떠남-만 남 그리고 가상공간에 녹아 있는 작가의 체험이 사용자를 통해 주체적으로 경험될 수 있는가에 관한 연구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이를 위해 작가는 일시적으로 머무르던 개인적인 공간 이자 장소를 영원의 장소로 보낸다. VR 환경은 작가가살았던 장소들이며 이것이 표현되는 현실의 공간은 체험 자로 하여금 가상의 비장소에서 장소로 거듭나게 된다. HMD를 통해 타인 은 작가가 되어보는 전인적인 체험이 가능케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 아의 현전감을 타인의 존재로 느끼게 하는 관점을 제공한다. 7년의 세월을 압축해놓은 이 비장소는 타자로 하여금 재탄생 되는 기회를 얻는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paper addresses the research question of whether the universal human emotions of departure, encounter, and an artist's experience in virtual space can be subjectively experienced by the user as a realistic experience in an unfamiliar place set up by the artist through a virtual reality (VR) environment. To this end, the artist wants to design a personal space and setting that was temporarily inhabited as a place of eternity. VR environments are where artists live, and the real-world spaces in which they are represented are transformed from virtual non-places into spaces for the person to experience. Through a head-mounted display (HMD), others can holistically experience becoming the artist, and through this experience, the artist wants to make others feel the presence of the self. This non-place, compressing seven years of time, hopes to be reborn through others.
more목차
제 1장 서론 9
1.1 연구 필요성 9
1.2 연구 개요 및 목적 13
제2장 관련연구 17
2.1 관련 연구 17
제3장 가상환경에서 개인적 공간 연출 20
3.1 작품개요 20
3.1.1 설치작품 < un ans apres (1년이 지난후) > 21
3.1.2 설치작품 2 < ici, ma chambre > 작품 개요 및 제작 과정 23
3.1.3 가상현실 작품 < 떠남-(도착)-거주 > 제작 및 개발 25
제 4장 평가 30
4.1 평가 기획 30
4.2 평가 진행 32
4.3 평가 데이터 분석 34
4.3.1 데이터 1차 분석 34
4.3.2 실험자 데이터 분석 37
4.4 데이터 최종 평가 58
제 5장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2 후속연구 61
5.3 결론 62
참고문헌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