關漢卿 妓女從良劇 硏究 : 공간이동 분석을 중심으로
關漢卿妓女從良劇硏究:以空間轉換爲中心分析
- 주제어 (키워드) 관한경 , 구풍진 , 사천향 , 금선지 , 조풍월 , 기녀 , 종량 , 해원 , 關漢卿 , 救風塵 , 謝天香 , 金綫池 , 調風月 , 妓女 , 從良 , 解冤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정재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중국문화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124
- UCI I804:11029-00000007912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논문은 元代 극작가 關漢卿의 妓女從良劇 「趙盼兒風月救風塵」, 「錢大尹智寵謝天香」, 「杜蕊娘智賞金線池」, 「詐妮子調風月」의 작품 속 공간 양상과 그 이동에 따른 인물의 신분 변화를 중심으로 하여 분석한다. 이는 문학의 공간이 하나의 상징성을 가지기 때문이며, 상징성을 통해 작가의 인식까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문학 공간 연구는 작가 연구이기도 하다. 王國維가 『宋元戱曲考』 序에서 무릇 한 시대에는 한 시대의 문학이 있다고 밝힌 바와 같이, 關漢卿 妓女從良劇의 각색은 元代 사회를 대표하는 특수한 신분인 기녀, 가난한 수재, 부상과 같은 인물로 구성되었다. 妓女從 良劇의 旦 각색은 주로 기녀로 묘사되며 從良을 통하여 주체적으로 비극적 운명을 극복하고 동시에 사랑을 획득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關漢卿은 전체 작품의 약 1/3 비율로 旦 각색이 종량하는 내용을 집필하여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다루며 그 간극을 해소하고자 대단원 결말을 취한다. 關漢卿의 妓女從良劇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 번째, 청루, 관아, 집을 주축으로 서사가 진행된다. 먼저 청루는 억압의 공간으로 각색을 좌절시키는 공간이다. 반면 관아는 정의 구현의 공간으로 각색을 돕는 조력의 장소다. 집은 양면적 성격을 갖고 있는데 하나는 억압 공간의 연장선이고 다른 하나는 이상적인 공간이며, 旦 각색의 최종 목적은 이상적 공간으로의 집에 귀속하는 것이다. 즉 關漢卿 妓女從良劇의 청루, 관아, 집은 그 자체가 상징으로서의 공간이며 이에 따라 각색의 형상이 결정되고 작품을 통한 작가의 메시지까지 보여준다. 두 번째, 청루와 관아를 공간 이동의 축으로 삼아 동일 이동 패턴을 보이며 서사가 진행된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4本의 旦 모두 청루에서 집으로, 집에서 관아로, 관아에서 다시 집으로 이동하는 정형화 된 양상을 보인다. 關漢卿 妓女從良劇 4명의 旦은 이동 과정 중 위기 상황을 만나면 각자의 재능을 통해 주체적으로 위기를 극복하는데, 이는 과거 중국 고전 문학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여성상 묘사와 다소 다르다. 關漢卿은 여성 예인들과 교류, 연대하였기 때문에 그의 대다수 작품은 피지배층 여성의 시각을 중심으로 서술되며 사회 고발적 성격이 강하다. 關漢卿은 자신이 창조한 적극적이고 자주적인 여성상을 통해 시대의 부조리함을 폭로하고 善이 회복되는 사회를 꿈꾼다. 동시에 현실 공간에서는 불가능한 신분 상승의 꿈을 자신의 문학 공간에서는 가능하게 하여 妓女從良劇의 실제 모델인 기녀, 예인, 민중 그리고 문인 자신에게도 해방감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元代를 대표하는 극작가로서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며 삶에 대한 희망을 전달한다.
more초록 (요약문)
本文主要分析爲元代劇作家關漢卿的妓女從良劇 「趙盼兒風月救風塵」, 「錢大尹智寵謝天香」, 「杜蕊娘智賞金線池」, 「詐妮子調風月」的空間形式及空間轉移引起的身分轉變. 敍事空間蘊含着象徵性,通過了解空間的象徵意義解可以理解作家認識世界的方式. 即敍事空間硏究意味着對于作家的硏究. 正如王國維『宋元戲曲考』所述 “凡一代有一代之文學”, 關漢卿妓女從良劇中妓女、秀才、富商等是元代表性的社會角色. 妓女從良劇中旦角渴望棄賤從良, 脫離苦海, 并獲得眞正的愛情. 關漢卿作品中妓女從良劇占據了三分之一, 表現了現實與理想間的差距, 同時爲了調和現實與理想間的衝突, 關漢卿采用了悲中有喜的大團圓結局. 關漢卿的妓女從良劇具有以下特征. 第一, 以靑樓,官衙及家宅爲代表的特殊空間的呈現. 首先,靑樓是封建社會壓迫女性所衍生出來的空間. 相反, 官衙是爲民做主, 懲治惡人, 且圓滿團聚的空間. 家宅具有兩面性, 一個是靑樓般壓迫女性的空間, 另一個是理想的空間. 旦角的目標是回歸理想的家宅空間. 關漢卿妓女從良劇的靑樓和官衙具有固有的象征意義, 人物形象及其意義通過这樣的空間得以更好地展示. 第二, 關漢卿妓女從良劇以靑樓及官衙爲轉換標準, 具有同樣的敍事模式與發展歷程. 本文所論述的四位旦角色均表現爲從靑樓到家、從家到衙門、從衙門再到家的歷程, 呈現出具有典型性的空間轉換形式. 同時, 關漢卿妓女從良劇的角色在危机時的空間轉換過程中, 積極主動地發揮自己的優勢并努力克服. 这也是關漢卿描寫的女性與其他封建婦女形象的區別. 關漢卿能夠將自己和靑樓女子放在平等的地位上進行交流, 深入了解被壓迫的女性. 他的妓女從良劇蘊含着封建社會中的女性問題及社會不公, 通過自己的創作讓女性回歸平凡的幸福. 他將現實生活中無法實現的夢想寄托于自己的創作空間,使妓女、藝人、黎民、還有文人作者得到解放. 關漢卿作为元代雜劇的代表作家, 他所創作的妓女從良劇療愈了時代的傷痕, 使民衆看到光明和希望.
more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목적 및 범위 1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5
제2장 元代 妓女從良劇 개요 12
제1절 元代 妓女從良劇 작가와 작품 12
제2절 關漢卿 妓女從良劇의 문학적 공간 19
제3장 關漢卿 妓女從良劇 공간에서의 갈등 29
제1절 억압적 공간과 억압 요소 29
제2절 공간 이동의 양상 38
제3절 수평 이동의 모순과 재이동 44
제4장 關漢卿 妓女從良劇 공간의 치유적 기능 60
제1절 정의 구현의 공간 61
제2절 수직 이동과 해원 72
제3절 진정한 의미의 집과 회귀 76
5장 결론: 關漢卿 妓女從良劇의 문학적 의미 79
제1절 여성상의 재구성 79
제2절 작가 의식의 표현 81
제3절 맺음말 82
[참고문헌] 85
[中文摘要]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