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막 시청이 몰입과 반복 시청에 미치는 영향 : 중국 OTT 드라마<연화루>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bullet screen interaction centered on specific scenes of the Chinese OTT drama “Mysterious Lotus Casebook” on viewers' repeat viewing.
- 주제어 (키워드) 중국 OTT 드라마 , 탄막 시청 , 몰입 , 반복 시청 , 시청 만족도 , 이용 및 충족 이론; Chinese OTT dramas , danmaku viewing , immersion , repeat viewing , viewing satisfaction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나은영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9015
- UCI I804:11029-00000007901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디지털 시대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탄막 기능은 더욱 다양하고 정교하게 발전하고 있다. 탄막 기능은 단순한 댓글을 넘어서, 시청자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몰입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디지털 콘텐츠 소비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미디어 시대에서 사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를 탐구하고, 특히 탄막 영상 시청이 시청자의 몰입, 시청 만족도 및 반복 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 및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OTT 드라마 “<연화루>”(莲花楼)의 18세에서 30세 사이의 시청자 총 200 명을 대상으로 2(탄막의 유무: 있음, 없음) × 2(탄막의 동영상 내용의 감정 경향: 긍정적 정서, 부정적 정서)의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탄막의 유무와 감정 경향이 시청자의 몰입, 반복 시청 및 시청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탄막이 있는 경우와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는 경우가 시청자의 몰입과 반복 시청, 시청 만족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몰입은 탄막 유무와 감정 경향이 반복 시청과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탄막이 있는 경우와 긍정적인 정서가 시청자의 몰입을 증가시키고, 이러한 몰입이 반복 시청과 시청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과 서비스 전략에 감정적 요소와 몰입을 통합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시청자들의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방향으로 기여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 기타 통제할 수 없었던 변인들에 의한 매개 또는 조절 효과를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more초록 (요약문)
With the advancement of technology in the digital era, bullet screen (danmaku) features have become more diverse and sophisticated. Danmaku features go beyond simple comments, offering viewers a richer and more immersive experience, thus presenting a new form of digital content consumption. This study explores users' online video viewing behaviors in the new media era, particularly investigating the impact of danmaku video viewing on viewer immersion, viewing satisfaction, and repeated viewing behavior.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his experimental study involved 200 young participants aged between 18 and 30, who were viewers of the Chinese OTT drama "Mysterious Lotus Casebook (莲花楼)". The study conducted a 2 (presence of danmaku: present, absent) × 2 (emotional tendency of danmaku content: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experimental design.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presence of danmaku and the emotional tendency significantly influenced viewers' immersion, repeated viewing behavior, and viewing satisfaction. Specifically, the presence of danmaku and positive emotional tendency had a more positive impact on viewer immersion, repeated viewing behavior, and viewing satisfaction. Moreover, immersion played a crucial mediating role in the influence of the presence of danmaku and emotional tendency on repeated viewing behavior and viewing satisfaction. That is, the presence of danmaku and positive emotion increased viewer immersion, which in turn significantly enhanced repeated viewing behavior and viewing satisfaction. This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integrating emotional elements and immersion into the production and service strategies of digital media content, contributing to better user experiences for viewers. Future research should focus on clearly identifying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and explaining the mediating or moderating effects of uncontrolled variables.
more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탄막 동영상 7
1. 탄막의 유형 7
2. 중국 탄막 이용의 현황 15
제 2 절 이용 및 충족 이론 20
제 3 절 몰입 23
제 4 절 시청 만족도 25
제 5 절 반복 시청 27
제 6 절 연구모델 및 연구 가설 31
1. 연구모델 31
제 3 장 연구방법 35
제 1 절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5
제 2 절 실험 설계 37
1. 실험물 제작 38
제 3 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방법 40
1. 몰입 40
2. 반복 시청 41
3. 시청 만족도 42
제 4 절 실험절차 43
제 4 장 연구결과 44
제 1 절 인구통계학적특성 44
제 2 절 탄막 동영상 이용현황 45
제 3 절 반복 시청 현황 46
제 4 절 주요 변인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측정 47
제 5 절 연구 가설 검증 결과 49
1. 탄막 유무와 감정 경향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2. 탄막 유무와 감정 경향이 반복 시청에 미치는 영향 52
3. 탄막 유무와 감정 경향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4. 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58
제 5 장 결론 65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65
제 2 절 연구 한계점 및 연구 제언 74
참고문헌 76
<국내문헌> 76
<국외문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