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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로스 증후군 완화를 위한 메타버스 서비스의 가능성과 효과 연구 : 반려동물과 영원한 추억의 공간, 펫터널 (P.eternal)

A Study on the Potential and Effectiveness of Metaverse Services for Alleviating Pet Loss Syndrome : A Space for Eternal Memories with Pet, P.eternal

초록 (요약문)

본 연구 프로젝트는 급성장 중인 펫시장에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펫로스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한 메타버스 솔루션, 펫터널(P.eternal)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펫시장은 2027년까지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가 전문화되고 세분화되고 있다. 그러나, 펫로스 증후군은 반려동물과의 사별 후 반려인이 겪는 정신적 문제로, 국내 반려인 중 50%가 1년 이상 이 문제를 겪고 있음에도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펫로스 증후군 서비스 관련 네 가지 Needs Point를 도출하였다. 해당 Needs Point는 ① 독립적 애도 공간, ② 사별을 극복하기 위한 아카이빙 서비스, ③ 사별 경험 공유 커뮤니티, ④ 사별 대처를 위한 전문가 상담 서비스로 구성되었다. 기존 서비스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이러한 모든 Needs Point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애도의 이원과정 모델을 적용한 분석 기준을 설정하고, 펫로스 증후군 완화 메타버스 솔루션 펫터널(P.eternal)을 제안하였다. 반려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펫터널의 지각된 유용성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프로토타입 사용성 평가를 통해 솔루션의 가치와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3개년 사업 계획과 Business Model Scenario를 통해 서비스의 사업성을 검증하였다. 펫터널(P.eternal)의 론칭을 위해서는 메타버스와 AI 기반 AR 서비스의 효용성, 메타버스와 AI에 대한 낯설음, AI 반려동물의 상호작용과 사실화에 대한 기술적 우려를 극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파일럿 프로그램 운영, 전문가 자문 확보, 마케팅 전략 강화, 커뮤니티 형성, 데모 제공, 지속적인 기술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본 프로젝트는 펫로스 증후군 완화를 위한 새로운 메타버스 솔루션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애도 과정에서 가상 현실의 효용성에 대한 추가적인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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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젝트 필요성 2
1-1. 반려동물 시장 상황 2
1) 반려동물 입양의 꾸준한 증가와 반려가구 및 인구 비율 2
2) 반려동물 시장의 확대 전망과 분야 2
3) 반려동물 시장의 확대 증가 원인 분석: 사회 / 경제 / 정책 / 기술 3
1-2. 펫로스 증후군 문제점 도출 8
1) 펫로스 증후군 정의 및 회복 시간에 따른 심각성 8
2) 펫로스 증후군 국내 현황 9
3) 기존 연구 분석에 따른 펫로스 증후군 완화 Needs Point 도출 10
2. 현황 파악을 위한 사례 분석 13
2-1. 사례 분석 개요 13
1) 펫로스 증후군 완화 서비스 Needs Point 항목 13
2) 펫로스 증후군 완화 서비스 사례 분석 목록 . 13
2-2. 펫로스 증후군 완화 서비스 Needs Point 관련 온라인 서비스 사례 15
1) 펫모닝 15
2) 테리랜드 15
2-3. 펫로스 증후군 완화 서비스 Needs Point 관련 오프라인 서비스 사례 17
1) 포포즈 17
2) 21그램 18
2-4. 펫로스 증후군 완화 서비스 Needs Point 관련 메타버스 서비스 사례 19
1) 기억의 숲 19
2) 캣버스 19
3) O모 O모 20
2-5. 펫로스 증후군 완화 서비스 Needs Point 관련 사례 분석 결과 22
3. 솔루션 구축 방안 제안 23
3-1. 애도 과정에 대한 기존 연구 분석 24
3-2. 이원과정 모델 프로젝트 적용안 25
3-3. 솔루션 구축 방안 제안과 기존 서비스 비교 분석을 위한 평가 기준 26
4. 솔루션 제안 28
4-1. 펫로스 증후군 완화 메타버스 솔루션 구축 28
1) Needs Point① 독립적 애도 공간 . 28
2) Needs Point② 사별을 극복하기 위한 아카이빙 서비스 28
3) Needs Point③ 사별 경험 공유 커뮤니티 30
4) Needs Point④ 사별 대처를 위한 전문가 상담 서비스 31
4-2. 펫로스 증후군 완화 메타버스 솔루션 구축 정리 32
4-3. 펫로스 증후군 완화 메타버스 솔루션 구현 33
1) 메타버스 펫로스 증후군 완화 솔루션 프로토타입 33
2) 이용자 시나리오 39
5. 솔루션 비교 분석 41
5-1. 비교 분석 기준 설정 41
5-2. Needs Point 충족 서비스와 솔루션 서비스 비교 분석 43
6. 솔루션 비교 분석 44
6-1. Business Model Canvas 44
1) Value Position 45
2) Customer 48
3) Channel 48
4) Customer Relation 51
5) Revenue Model 52
6) Partner 53
7) Key Process 55
8) Key Resource 56
9) Cost Model 57
6-2. Business Model Scenario 58
6-3. Business Model과 Business Model Scenario 종합 분석 61
7. 솔루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사용자 평가 62
7-1. 컨셉 평가 기반 설문조사 62
1) 설문조사 진행 방안 62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64
7-2. 펫터널 프로토타입 사용성 평가 71
1) 사용성 평가 진행 방안 71
2) 사용성 평가 결과 분석 71
7-3. 설문조사와 펫터널 프로토타입 사용성 평가 종합 분석 77
8. 잠재적 이슈와 극복방안 78
9. 결론 80
참고문헌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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