霍小玉 이야기 다시 쓰기 연구
霍小玉故事重寫研究
- 주제어 (키워드) 다시 쓰기; 霍小玉 , 『霍小玉傳』 , 『紫釵記』 , 湯顯祖 , 戲曲 , 傳奇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정재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중국문화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8894
- UCI I804:11029-00000007889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논문은 각 역사적 시기에 따른 霍小玉 이야기의 다시 쓰기를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이 고전 이야기가 중국 문학사에서 어떻게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서로 다른 작가와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새로운 생명력을 얻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霍小玉 이야기의 역사적 변천, 다시 쓰기의 메커니즘 및 그 문화적 영향을 탐구하여, 이 이야기가 여러 작가와 변화하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재창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본문에서는 霍小玉 이야기의 기원과 중국 고대 문학에서의 중요성을 개괄하고 연구 목표와 방법을 명확히 한다. 문헌 검토와 역사적 고찰을 통해 霍小玉 이야기가 唐代에 처음 등장한 이후 각 역사 시기마다 지속적으로 다시 써진 것을 확인한다. 본문은 역사적, 전기적, 구조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霍小玉 이야기의 변천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다음으로, 蔣防의 『霍小玉傳』과 湯顯祖의 『紫簫記』 및 『紫釵記』를 분석한다. 이 세 작품은 霍小玉 이야기가 唐代 전기 소설에서 명대 희곡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霍小玉傳』은 唐代의 문화 번영과 黨爭을 반영하며, 섬세한 감정 묘사와 복잡한 인물 관계를 통해 이야기를 분석한다. 명대의 『紫簫記』와 『紫釵記』는 이러한 기초 위에서 희곡 형식을 통해 이야기를 발전시키며, 작가 湯顯祖의 인간성과 감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드러낸다. 그 다음, 明淸 시대의 臧懋循, 蔡應龍, 潘炤 등의 전기 재창작을 탐구한다. 이 시기 문인들은 개인의 예술적 탐구와 감정을 투입하여 이야기를 심도 있게 가공하고 재해석하였다. 臧懋循은 희곡의 실용성과 관객의 수용도를 강조하고, 蔡應龍은 『紫玉記』에서 줄거리 照應과 補恨을 통해 이야기를 더욱 감동적이고 일관되게 만들었고, 潘炤는 『烏闌誓』에서 콜라주 방식으로 새로운 줄거리와 인물을 추가하여 감정적 갈등과 사회 비판을 심화시켰다. 이러한 다시 쓰기는 霍小玉 이야기의 예술적 표현력을 풍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작가들의 문학적 소양과 창작 이념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淸末 民初 지방희와 소설에서의 다시 쓰기를 중점적으로 서술한다. 閩劇, 粵劇, 京劇, 贛劇, 越劇, 川劇 등 지방희는 독특한 예술적 표현 방식을 통해 霍小玉 이야기를 재현했다. 각 지역 작품은 해당 지역의 문화 특색을 보존하고 사회에 대한 관심과 시대적 반항 의식을 보여준다. 또한, 지방희는 간결한 편집과 긴밀한 줄거리를 중시하며 현대 관객의 미학과 공연에 초점을 맞추었다. 陳季同의 소설은 문화 간의 다시 쓰기를 통해 霍小玉 이야기의 영향력과 해석 범위를 확장하였다. 霍小玉 이야기가 사랑과 정치의 역동적인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당대와 명대 사회에서 사랑의 이야기로 완곡하게 정치를 표현하고, 명말 청초에는 사랑 주제에 대한 수정으로 정치에서 멀어지며, 청말 민초에 다시 직접적으로 정치를 표현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이야기의 주제는 사랑의 충성심과 배신에서 사회 도덕과 인간성 갈등으로, 나아가 사회에 대한 반항 정신으로 발전한다. 霍小玉 이야기의 줄거리는 唐代의 짜임새 있는 사랑 비극에서 明代 희곡의 복잡한 사회 갈등으로 발전했다. 또한 明淸 교체기에는 이야기 구조가 더욱 간결해졌고, 清末民初에는 이야기가 한결 간단해지며 감정 갈등과 사회 비판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인물 이미지는 단순하고 비극적인 형태에서 복잡하고 다층적인 형태로 변모하였다. 霍小玉 이야기의 변화와 발전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여러 작가들의 노력과 관련된다. 霍小玉 이야기의 지속적인 다시 쓰기는 중국 문학의 풍부함과 다양함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고전 작품이 다른 역사 시기의 사회 현실을 다양하게 반영하며 다시 쓰기 작가의 공감과 사고를 보여준다.
more초록 (요약문)
本論文通過對霍小玉故事在各個曆史時期重寫的深入研究, 揭示了這一經典故事在如何在不同的社會文化背景下獲得新生. 本研究力圖探索霍小玉故事的曆史變遷、重寫機制及其文化影響, 理解此愛情故事在不斷變化的社會現實中的適應和再創造. 首先, 本文概述了霍小玉故事的起源及其在中國古代文學中的重要地位, 並明確了研究目標和方法. 通過文獻綜述和曆史考察, 確定了霍小玉故事自唐代出現以來, 在各個曆史時期持續重寫的路徑. 本文運用了曆史、傳記和結構的研究方法, 對霍小玉故事的演變進行多角度分析. 其次, 分析了蔣防的『霍小玉傳』與湯顯祖的『紫簫記』和『紫釵記』. 這三部作品展示了霍小玉故事從唐代傳奇到明代戲曲的轉變. 『霍小玉傳』反映了唐代的文化繁榮和黨爭, 通過細膩的情感描寫和複雜的人物關系奠定了霍小玉故事的基礎. 明代的『紫簫記』和『紫釵記』在此基礎上, 通過戲劇形式進一步發展了霍小玉故事, 展現了湯顯祖對人性和情感的深刻理解與探索. 這一時期的創作不僅繼承了傳統故事框架, 還對情感與道德沖突進行了深入探討, 反映了作者個人的創作動機與藝術追求. 再次, 探討了明清傳奇中臧懋循、蔡應龍和潘炤的重寫. 這一時期的文人通過個人的藝術探索和情感投入, 對霍小玉故事進行了深入加工和再解釋. 臧懋循在『紫釵記』的改編中強調了戲劇的實用性和觀眾的接受度, 蔡應龍在『紫玉記』中通過情節照應和情感補恨使故事更連貫動人, 潘炤在『烏闌誓』中加通過拼貼的方式, 加入新的情節和人物, 深化了情感沖突和社會批判. 這些再創作不僅豐富了霍小玉故事的藝術表現力, 也展示了作家的文學素養和創作理念. 最後, 重點分析了清末民初地方戲劇和小說中的霍小玉故事重寫. 這一時期, 閩劇、粵劇、京劇、贛劇、越劇和川劇等地方戲通過獨特的藝術表現方式對霍小玉故事進行地域性的再現, 保留了各地文化特色, 同時反映了強烈的反抗意識和社會關懷. 地方戲通過簡潔的改編和緊湊的情節, 更符合現代觀眾的審美和演出需求. 陳季同的小說則通過跨文化的再創作, 進一步擴展了霍小玉故事的影響力和解讀範圍. 總的來說, 霍小玉故事體現了愛情與政治的動態關係. 在唐代和明代社會用愛情故事委婉地表現政治, 在明末清初通過對愛情故事形式的修正而遠離政治, 在清末民初再次通過人物反抗來直接表現政治. 主題從愛情忠誠與背叛發展到社會道德與人性沖突, 再到反抗精神與社會關懷. 霍小玉故事的情節從唐代緊湊的愛情悲劇, 轉變爲明代戲劇中的複雜社會沖突, 明清之交則變得更加緊湊, 清末民初進一步簡化, 強化了情感沖突和社會批判. 人物形象完成了從單一、悲劇性向複雜、多層次的轉變. 本論文通過對霍小玉故事在不同曆史時期的重寫進行詳細分析, 揭示了這一經典故事如何在多樣的社會文化背景和不同作家手中的不斷適應與變化. 霍小玉故事的持續再創作不僅展示了中國文學的豐富性和多樣性, 也反映了文學作品如何在不同曆史時期反映社會現實, 激發重寫者的共鳴與思考.
more목차
1. 서론 1
1.1 연구 목적 1
1.2 선행 연구 6
1.3 연구 방법 13
2. 霍小玉 이야기의 출발과 湯顯祖의 다시 쓰기 19
2.1. 牛李黨爭과 애정비극: 蔣防의 『霍小玉傳』 20
2.2. 미완성의 정치풍자: 湯顯祖의 『紫簫記』 44
2.3. 情의 추구와 대단원의 결말: 湯顯祖의 『紫釵記』 65
2.4. 小結 85
3. 明清 傳奇의 霍小玉 이야기 다시 쓰기 88
3.1. 음악 개편을 통한 공연 가능성 강화: 臧懋循의 『紫釵記』 89
3.2. 『紫簫記』에 대한 보완과 照應의 강조: 蔡應龍의 『紫玉記』 118
3.3. 콜라주 기법의 『霍小玉傳』 전복: 潘炤의 『烏闌誓』 136
3.4. 小結 157
4. 清 이후 地方戲와 小說의 霍小玉 이야기 다시 쓰기 160
4.1. 지역적 특색의 강화와 예술성의 심화: 閩劇 『紫玉釵』 161
4.2. 전통 서사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京劇 『霍小玉』 및 『情癡』 175
4.3. 배우 지향적 혁신과 雅俗의 겸비: 粵劇 『紫釵記』 190
4.4. 전통 가치의 계승과 현대화: 贛劇 『紫釵記』 199
4.5. 여성 심리의 심층적 탐구: 越劇 『紫玉釵』 209
4.6. 사회 비판과 도덕 교육의 강조: 川劇 『紫玉釵』 217
4.7. 장르 전환과 문화 전파: 陳季同의 『黃衫客傳奇』 225
4.8. 小結 247
5. 結論: 사회 변화와 애정 서사의 변주 250
[참고문헌]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