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를 위한 메타버스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개발 : 디지털 환경에서의 접근성과 상호작용
Developing Metaverse hardware for seniors : Accessibility and Interaction in Digital Environments
- 주제어 (키워드) 메타버스 , 메타버스 하드웨어 , 노인용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노인의 인지 기능 향상 ,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 seniors , metaverse hardwar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최승관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8883
- UCI I804:11029-00000007888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기획 의도 2
1.3 연구 방법 및 범위 3
제2장 관련 연구 및 선행 사례 5
2.1 노인의 특징 5
2.1.1 노인의 개념 5
2.1.2 노인의 신체적 및 정신적 특징 5
2.2 노인의 디지털리터러시 6
2.2.1 디지털리터러시 개념 6
2.2.2 노인의 디지털리터러시 특징 6
2.3 노인의 인지기능 7
2.3.1 노인의 인지기능 특징 7
2.3.2 노인의 인지기능 개선 선행연구 8
2.3.3 노인을 위한 인지프로그램 및 효과 12
제3장 프로젝트 기획 14
3.1 프로젝트 목표 14
3.1.1 목표 설정 14
3.1.2 목표 시장 14
3.1.3 경쟁사 분석 16
3.1.4 포지셔닝 20
3.2 비즈니스 모델(BM) 22
3.2.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22
3.3 노인용 컨트롤러 인터페이스 개발 26
3.3.1 노인 사용자 조사 26
3.3.2 인터페이스 사용성 조사 26
3.3.3 인터페이스 방향성 도출 26
3.3.4 인터페이스 개발 과정 27
제4장 연구 방법 45
4.1 연구 방법 45
4.1.1 연구 설계 45
4.1.2 연구대상 및 모집과정 45
4.1.3 데이터 수집 방법 46
4.1.4 실험 측정도구 46
4.2 실험 54
4.2.1 실험 장소 54
4.2.2 텔레메트리(telemetry) 실험 진행 54
4.3 FGI 포커스 그룹 인터뷰 59
4.3.1 인터뷰 질문 종류 및 질문 59
4.3.2 데이터 분석 방법 59
4.3.3 FGI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60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개발 65
5.1 결론 65
5.2 향후 연구 개발 66
참고문헌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