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들의 문자와 식 사용 양상 조사
- 주제어 (키워드) 중학생 , 문자 , 식 , 변수 , middle school students , letters , mathematical expressions , variable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현석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8867
- UCI I804:11029-00000007886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대수 학습에 따른 변수의 사용 3
2. 학생들의 대수적 표현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 4
3. 변수 개념에 대한 인지적 어려움 5
Ⅲ. 연구 방법 7
1.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7
2. 검사 도구 7
3. 자료 수집 및 분석 9
Ⅳ. 연구 결과 11
1. 문항별 응답 유형 11
2. 산술의 일반화를 위하여 변수를 사용하는 문항 14
(1) 문항 2 14
(2) 문항 3 16
3. 미지수로서 변수를 사용하는 문항 19
(1) 문항 4 19
(2) 문항 5 23
(3) 문항 7 26
4. 양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로서 변수를 사용하는 문항 29
(1) 문항 1 29
(2) 문항 6 31
Ⅴ. 결론 36
참고문헌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