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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적 신제품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 트라이포드 전략

A Study on Cooperative Approach to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ripod Strategy

목차

제 1 장 서론 23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제 2 절 연구의 범위 27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고찰 29
제 1 절 Stage-gate system 30
2.1.1 유래 및 배경 30
2.1.2 정의 31
2.1.3 특징 31
2.1.4 프로세스 33
2.1.5 주요 사례 34
2.1.6 한계점 34
제 2 절 Design thinking 36
2.2.1 유래 및 배경 36
2.2.2 정의 36
2.2.3 특징 38
2.2.4 프로세스 38
2.2.5 주요 사례 41
2.2.6 한계점 41
제 3 절 QFD 43
2.3.1 유래 및 배경 43
2.3.2 정의 43
2.3.3 특징 44
2.3.4 프로세스 45
2.3.5 주요 사례 46
2.3.6 한계점 47
제 4 절 Design to Value 49
2.4.1 유래 및 배경 49
2.4.2 정의 49
2.4.3 특징 50
2.4.4 프로세스 51
2.4.5 주요 사례 53
2.4.6 한계점 54
제 5 절 기존 모델의 한계 55
제 3 장 상생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63
제 1 절 적용 상황 및 모델 제안 63
3.1.1 적용 상황 63
3.1.1.1 브랜드 특성 64
3.1.1.2 제품군 특성 65
3.1.1.3 시장 특성 67
3.1.2 상생적 신제품 개발 모형 70
3.1.3 프로세스 73
제 2 절 플레이어별 세부 조건과 장단점 87
3.2.1 플레이어별 필요 조건 87
3.2.1.1 브랜드의 필요 조건 87
3.2.1.2 채널의 필요 조건 89
3.2.1.3 OEM 제조업체의 필요 조건 91
3.2.2 플레이어별 기회 요인 94
3.2.2.1 브랜드의 기회 요인 94
3.2.2.2 채널의 기회 요인 96
3.2.2.3 OEM 제조업체의 기회 요인 97
3.2.3 플레이어별 위협 요인 100
3.2.3.1 브랜드의 위협 요인 100
3.2.3.2 채널의 위협 요인 102
3.2.3.3 OEM 제조업체의 위협 요인 103
제 3 절 상생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안정화 전략 107
3.3.1 이론적 배경 107
3.3.1.1 코피티션 (Coopetition) 107
3.3.1.2 활용 (Exploitation) 110
3.3.1.3 정보비대칭 (Asymmetric information) 112
3.3.2 브랜드의 채널 안정화 전략 114
3.3.3 브랜드의 OEM 안정화 전략 118
제 4 장 사례 분석 123
제 1 절 3M 성공 모델 131
4.1.1 프리젠터 131
4.1.1.1 배경 및 적용 상황 131
4.1.1.2 기본 모형 141
4.1.1.3 프로세스 142
4.1.1.4 필요조건 150
4.1.1.5 기회요인 154
4.1.1.6 위협요인 160
4.1.1.7 안정화 전략 167
4.1.1.7.1 독점 유통 채널 안정화 전략 167
4.1.1.7.2 OEM 제조공장 안정화 전략 190
4.1.2 레이저 포인터 207
제 2 절 3M 실패 모델 217
4.2.1 공구 217
4.2.2 스마트폰 케이스 227
4.2.3 인강용 펜 Edu mate 235
제 3 절 타사 적용 가능한 모델 243
제 5 장 결론 254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254
제 2 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 263
참고 문헌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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