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OTT 다큐멘터리의 저널리즘적 행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초록

본 연구는 산업화 및 정보화에 이어 바이러스로 인한 시대 변화 흐름에 맞추어 미디어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OTT 플랫폼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코로나 팬데믹이 일어나고 2년 후, 미디어의 지각변동이 저널리즘 시장경제의 놀라운 성과를 가지고 왔다. 이는 종이신문이나 TV의 입지가 인터넷이나 OTT 플랫폼에 따라 달라지며 그에 따른 저널리즘의 성격이 함축된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저널리즘은 신문, 라디오 뉴스나 텔레비전 뉴스에 국한된 것이었지만 이제는 유튜브 저널리즘, AI 저널리즘, OTT 저널리즘 까지 그 세계가 확장되었다. 이에 저널리즘적 형식을 갖춘 뉴스를 넘어 <PD수첩>, <그것이 알고싶다>, <추적60분> 등 탐사 보도 프로그램이 생겨났듯 최근에는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웨이브<국가수사본부>, 웨이브<악인취재기> 등이 등장하여 과거 지상파3사에서 하던 정보성이 강한 시사 정보물을 OTT 플랫폼에서 제작하고 스트리밍 하고 있다. 시대적 이슈를 다룬 OTT 다큐멘터리가 시대적 단상을 분석, 소개하면서 OTT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함께 OTT 다큐멘터리의 문제제기, 앞으로 OTT플랫폼 내에서 저널리즘의 역할론까지 미래 지향적인 가치추구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작금의 기존 방송시장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저널리즘적 성격을 띄는 OTT 다큐멘터리가 새로운 뉴스의 대체제로 소개되고 있는 현상에 대하여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앞으로 우리들에게 OTT 다큐멘터리의 저널리즘적 행위들이 긍정적으로 다가올지 부정적으로 다가올지 그동안의 저널리즘적 이론들을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았다. OTT 다큐멘터리의 저널리즘적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진정한 저널리즘적 행위를 갖추기 위한 OTT 다큐멘터리가 핵심을 탐색해 보았다. 이에 뉴스의 대체제, 탈형식의 새로운 시사 정보물의 탄생이라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었으나 아직 저널리즘의 성격을 갖추기에는 갖출 것들이 많이 있다는 의견이 좀 더 핵심적이었다. 앞으로도 OTT 다큐멘터리의 다양한 변화에 더욱더 저널리즘적 성격이 옷을 갖추어 입혀질 것을 기대해본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제1절 저널리즘의 역사 6
1. 저널리즘의 정의 6
2. 저널리즘의 역사와 기술의 발전 7
3. 저널리즘의 역할과 이론 10
4. 저널리즘의 종류 12
(1) 기자(신문) 저널리즘 11
(2) PD(영상)저널리즘 13
(3) 탐사 저널리즘 14
(4) 유튜브 저널리즘 16
제2절 OTT의 등장 17
1. OTT의 역사와 미디어 환경의 변화 17
(1) 미디어 시청방식의 변화 17
(2) OTT의 정의 18
(3) OTT의 호황과 레거시 미디어의 몰락 19
(4) 국내 이용 가능한 OTT의 종류 21
2. 구독 모델과 미디어 23
제3절 OTT와 다큐멘터리 25
1. 다큐멘터리의 정의 25
2. 다큐멘터리의 종류 27
(1) 범죄 다큐멘터리 28
(2) 사회 문화 다큐멘터리 30
(3) 휴먼 다큐 다큐멘터리 32
(4) 그 외 국내OTT 다큐멘터리 32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문제 35
제2절 연구방법 36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OTT 다큐멘터리의 저널리즘적 특성은 무엇인가 37
1. 환경감시와 공론화 38
2. 탈(脫)형식의 시사정보물 40
3. 뉴스의 대체재 OTT 43
4. 심층성 부각 46
제2절 OTT 저널리즘 확립에 따른 저널리즘 가치적 한계는 무엇인가 48
1. 선정성 문제 48
2. 2차 피해 발생 51
3. 심의 문제와 방송법의 부재 52
4. 게이트 키핑의 부재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2
참고문헌 6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