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 기초존재론과 예술철학에서 진리 개념 : 니체 예술철학에 대한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The Concept of Truth in Heidegger’s Fundamental Ontology and Philosophy of Art: Focusing on Heidegger’s Ontological Interpretation of Nietzsche’s Philosophy of Art
- 주제어 (키워드) 기초존재론 , 존재구성틀 , 니체 , 예술철학 , 힘에의 의지 , 영원회귀 , 예술작품; Fundamental Ontology , Basic State of Being , Nietzsche , Philosophy of Art , Will to Power , Eternal Recurrence , Work of Art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서동욱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철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7138
- UCI I804:11029-00000007713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서론 3
본론 6
1. 존재와 시간에서 현존재의 근본구성틀 6
1.1. 처해 있음과 존재이해 6
1.2. 이해, 해석, 발언 10
1.3. "봄"과 "참"의 문제 14
1.4. 근본적 처해 있음 19
1.5. 현존재의 근본구성틀과 진리의 발견 22
2. 하이데거 기초존재론과 니체의 예술철학 25
2.1. 근본감정과 힘에의 의지 26
2.2. 산출, 테크네, 포이에시스 31
2.3. 관점주의와 가치평가 35
2.4. 상(Bild) 37
2.5. 생성과 존재 42
2.6. 예술가에서 예술작품으로 47
3. 예술가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서의 예술작품 49
3.1. 사물과 작품 50
3.2. 작품과 세계 55
3.3. 봄과 진리 61
3.4. 진리와 시작(詩作)하는 언어 65
3.5. 작품에서 시까지 69
결론 71
참고문헌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