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 강제된 기술수용모델 : 코로나 감염증 속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Forced Technology During crisis: View from the Remote Learning Using Zoom during the COVID-19 Pandemic
- 주제어 (키워드) 코로나 감염증 , 강제된 사용 , 태도 , Zoom , 위기 속 강제된 기술수용모델 , 맥락상의 변수; COVID 19 , forced use , attitude , Zoom , forc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crisis , contextual variabl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길선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7125
- UCI I804:11029-00000007712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연구질문 5
3. 연구구성 6
II. 이론적 배경 8
1.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도구, 기술 8
2. 강제된 기술수용모델 9
2.1 강제된 기술수용모델의 진화 9
2.2 코로나 위기와 강제된 기술수용모델 11
3. 기술사용에 대한 초기태도 12
3.1 강제된 맥락과 기술사용에 대한 초기태도 ·12
3.2 인지된 유용성, 용이성 그리고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 ·13
4. 보호동기이론 14
5. 강제된 기술사용에 대한 인식 17
5.1 강제된 기술사용에 대한 양가적 인식 17
6. 위기 심각성 인식 19
6.1 위기 심각성의 정의 19
7. 강제된 기술에 대한 사용의도 20
III. 위기 속 강제된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변화 탐색 22
1. 목적 및 방법론 22
1.1 대상 선정 및 절차 ·22
1.2 인터뷰 도구 ·25
1.3 자료 분석 26
1.4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
2. 인터뷰 결과 30
2.1 Zoom 사전 경험의 유무에 따른 차이 31
2.2 위기 속 강제된 기술에 대한 태도 변화 31
2.3 단기간에 변화한 위기 속 강제된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 및 원인 ·· 37
2.4 사용의도에 대한 초기태도의 영향력 38
2.5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와 사용의도 39
3. 요약 및 논의 40
IV. 위기 속 강제된 기술수용모델 ·44
1. 목적 및 방법론 ·44
2. 연구모형 44
3. 가설설정 ·45
3.1 문맥상의 변수와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 45
3.2 위기 심각성 인식과 강제된 기술사용에 대한 인식 48
3.3 강제된 기술사용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 49
3.4 기술사용에 대한 초기태도와 사용의도 50
3.5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조절효과 51
4. 연구설계 ·53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4.2 설문 디자인 및 구성 53
5. 실증분석 58
5.1 표본의 특성 58
5.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9
6. 가설검증 ·67
6.1 구조방적식 모형을 이용한 분석 ·67
7. 요약 및 논의 ·73
V. 결론 74
1. 요약 74
2. 시사점 ·76
2.1 학문적 시사점 76
2.2 실무적 시사점 79
3. 한계점 81
4. 향후연구 제안 83
참고문헌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