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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이 베텔로 돌아가 복을 받다 : 리히터 네 차원 이론에 기반한 창세기 35 장 1-15 의 언어학적 문학적 분석과 성찰

Jacob Returns to Bethel and Receives Blessings: A Linguistic and Literary Analysis and Reflection of Genesis 35,1-15 Based on Richter’s Four-Dimensional Theory

초록

본 논문은 창세기 35,1-15를 리히터의 네 차원 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언어학적, 문학적으로 분석한다. 리히터의 방법론은 본문의 구조, 단절, 배경, 의도 등을 명확히 하여 분석의 기반을 마련한다. 이 방법론을 토대로 히브리어 원문을 단어, 구문, 문장, 그리고 전체 본문의 차원으로 계층화해 오름차순으로 배열한다. 각 계층을 통해 상위 수준의 데이터 구조를 조사하고, 의미론적 특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에 바탕하여 고대근동 문화와 관련된 오경의 문학적 특성을 고려해 종교사 비평을 시도하고 성찰한다. 창세기 35,1-15의 이야기는 북 이스라엘의 왕국 기원 내러티브로 이해될 수 있다. 야곱은 가나안 땅의 주요 성소들을 순례하고 북 이스라엘의 성소인 베텔에서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을 받는다. 이 이름은 이스라엘 민족의 정체성을 상징하고, 본문에 쓰인 신명 "אֵל"(엘)은 북 이스라엘의 신앙 전통을 반영한다. 또한, 야곱의 과거와 연결된 이 이야기는 여러 전승이 혼합된 편집적 특징을 보여주며, 다양한 신명이 다수 등장한다. 후대의 이스라엘은 본문에 존재하는 신명을 야훼의 다양한 형태로 이해했다.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 고대 문헌으로서 성경 본문의 다각적인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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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This study employs Richter's four-dimensional analysis methodology to Genesis 35,1-15 for a linguistic and literary analysis. Richter's methodology lays the groundwork for structural analysis by clarifying the text's structure, disjuncture, setting, and intent. Based on this methodology, the original Hebrew text was stratified into the following dimensions: word, phrase, sentence, and overall text, arranged in ascending order, and semantic characteristics were identified. Furthermore, following the literary characteristics of the Pentateuch in relation to Ancient Near Eastern cultures, this study attempted a historico-religious criticism. The story in Genesis 35,1-15 can be understood as the origin story of the Northern Kingdom of Israel. Jacob makes a pilgrimage to the important holy sites in the land of Canaan and is given the new name ‘Israel’ at Bethel, the sanctuary of Northern Israel. The name ‘Israel’ symbolizes the identity of the Israelite people, and the divine name “אֵל” (El) reflects the faith traditions of Northern Israel. Furthermore, this story is linked to Jacob's past, shows compositional features that blend multiple traditions and reveals traces of interaction with ancient Near Eastern cultures by referencing multiple deities and religious practices. Later Israel understood the various deities in the text as different forms of Yahweh. These observations illustrate the biblical text's multifaceted nature as ancient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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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2. 창세기 35장 1-15의 연구사
2.1. 문헌 가설
2.2. 에르하르트 블룸
2.3. 에카르트 오토
2.4. 라인하르트 크라츠
2.5. 소결
3. 연구 방법 및 접근 – 리히터의 방법론
II . 본론
1. 텍스트
1.1. 히브리어 텍스트(BHt)
1.2. 번역
1.3. 텍스트 비평 및 번역주
2. 성서 언어학적 관찰과 분석
2.1. 리히터 방법론에 기반한 본문관찰과 분석
2.1.1. 단어차원 본문관찰
2.1.2. 관찰결과의 심층적 분석
2.1.2.a. 문장 별 단어 개수 및 종류
2.1.2.b. 동사
2.1.2.c. 동사줄기
2.1.2.d. 성
2.1.2.e. 수
2.1.2.f. 인칭
2.1.2.g. 형용사
2.1.2.h. 부사
2.1.2.i. 명사
2.1.2.j. 대명사
2.1.2.k. 전치사
2.1.2.l. 접속사
2.1.2.m. 부정어
2.1.2.n. 관사
2.1.3 소결
2.2. 단어 묶음차원 본문관찰
2.2.1. 관찰결과 및 해석
2.2.1.a. 홀로 쓰인 단어
2.2.1.b. 두 단어 묶음
2.2.1.c. 세 단어 이상 묶인 단어 묶음
2.2.2. 소결
2.3. 문장차원 본문관찰
2.3.1. 관찰결과 및 해석
2.3.1.a. 문장의 시작
2.3.1.b. 술어
2.3.1.c. 1.Sy(주어)
2.3.1.d. 2.Sy(직접목적어)
2.3.1.e. 3.Sy(간접목적어)
2.3.1 .f. 5.Sy(장소)
2.3.1.g. 6.Sy(방향)
2.3.1.h. 부가어
2.3.1.i. 문장의 종류
2.3.2. 소결
2.4. 주어와 목적어의 관찰
2.4.1. 관찰결과 및 해석
2.4.1.a. 하느님
2.4.1.b. 야곱
2.4.1.c. 야곱의 가족들
2.4.1.d. 드보라
2.4.1.e. 민족과 민족들의 무리
2.4.1.f. 임금들
2.4.2. 소결
3. 본문 분석에 기반한 구조적 및 문학적 분석
3.1. 문학적 분석
3.1.1. 야곱의 천막(1-3절)
3.1.1.a. 하느님의 명령 (1절): 베텔에서 제단을 세우라고 명령하심
3.1.1.b. 야곱이 가족들에게 내린 지시(2-3절)
3.1.2. 스켐 근처(4-5절)
3.1.2.a. 낯선 신상들의 제거(4절)
3.1.2.b. 하느님의 공포(5절)
3.1.3. 가나안 땅 루즈(6-7절)
3.1.3.a. 제단의 건설
3.1.4. 알론 바쿠트(8절) : 드보라의 죽음
3.1.5. 제단을 짓고 이름을 받다(9절-15절)
3.1.5.a. 하느님의 축복(9절)
3.1.5.b. 이름을 받다: 야곱에서 이스라엘로(10절)
3.1.5.c. 후손과 영토에 대한 약속(11-12절)
3.1.5.d. 하느님의 퇴장(13절)
3.1.5.e. 야곱의 돌기둥 건설과 베텔 명명(14-15절)
III. 분석의 결과
IV. 종교사 비평
1. 고대근동 세계의 이스라엘
2. 다양한 신명과 개념들
2.1. “אֵל”(엘)
2.2. “אֵל שַׁדַּי”(엘 샷다이)
2.3. “אֱלֹהֵי הַנֵּכָר”(낯선 신들)
2.4. “חִתַּת”(하느님의 공포)
3. 종교적 관습의 의미와 역할: “אַלּוֹן”(향엽나무)와 “הַנְּזָמִים”(고리들)
V. 신학적 성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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