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된 멘탈코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Narrative Inquiry on the Experienced Mental Coache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숙련된 멘탈코치들의 삶과 상담 현장의 경험 및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 있다. 이를 통해 예비 및 초보 멘탈코치가 숙련된 전문가가 되도록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정한 연구참여자들은 12년~25년의 경력을 가진 멘탈코치이다. 연구자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참여자 5인에 대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멘탈코치의 시작 계기는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우연한 계기 혹은 선수 경험 등으로 이뤄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의도치 않게 펼쳐진 상황을 기회로 바꾸었으며, 선수 생활 중 심리적 변화 경험을 통해 분야에 흥미 유발이 되거나, 과거 자신이 겪었던 어려움이 투영되어 유사한 경험을 하는 타인을 조력하는 태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숙련된 멘탈코치가 되기까지의 경험은 연마의 과정이었으며 연구참여자들은 이 과정에서 열정적인 학습 태도와 실천공동체를 통한 배움, 현장 경험, 그리고 자발적인 전문성 함양 활동의 특징이 확인되었다. 셋째, 멘탈 코칭을 지속하는 힘은 심리적 소진을 회복하는 전략과 소명 의식에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내/외부적 심리적 소진을 회복하는 전략이 드러났다. 또한 자기 직업 가치에 대한 자각이 소명 의식으로 이어져 이러한 비물질적인 보상을 통하여 지속하는 힘을 얻는 것을 알 수 있다.
more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lives of experienced mental coaches, and the experiences and meanings of mental coaching practices. Based on the interviews, the researcher tried to derive basic data that help prospective and novice mental coaches become skilled experts.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mental coaches with the extensive field experiences of 12 to 25 years. In-depth face-to-face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ive informants,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narrative inquiry method.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various opportunities to initiate a mental coaching pathways, such as accidental opportunities or former athletic experiences. Participants turned unintended situations into opportunities, become interested in mental coaching through changes experienced during their career, or their pain is projected in the past to help others who have similar experiences. Second, the process of becoming a skilled mental coach was similar to that of polishing. In this process, participants were characterized by passionate learning attitude, learning through a community of practice, intensive field experience, and voluntary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Third, the reasons for continuing mental coaching were the burnout recovery strategy and calling. Participants have internal/external strategies to prevent from burnout. In addition, the recognition that functions were worthy, turned their job into calling, and intrinsic rewards such as a sense of fulfillment became the reason for continuing mental coaching career.
more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1) 멘탈코치 5
2) 숙련된 상담사 5
3) 내러티브 6
II. 이론적 배경 7
1. 멘탈코치 7
1) 멘탈코치의 정의와 역할 7
2) 자격 제도 8
3) 멘탈코치 연구 동향 13
2. 상담사의 발달 단계 14
1) 상담사 발달 모형들 14
2) 상담사 발달 6단계 15
3. 내러티브 탐구의 이해 18
1) 내러티브 탐구의 정의 18
2) 내러티브 탐구의 특성 및 단계 19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참여자 23
1) 연구참여자 선정 23
2) 연구참여자 소개 23
2.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 28
1) 자료 수집 과정 28
2) 자료 분석 과정 29
3. 연구의 진실성 30
1) 삼각검증법 31
2) 전문가 협의 31
3) 구성원 검토 31
4. 연구의 윤리성 32
IV. 연구 결과 33
1. 김이든의 이야기 33
1) 오래된 질문 33
2) 결핍이라는 동력 35
3) 선수를 다독이는 기술 37
4) 다섯 번째 선수 38
5) 디딤돌이 되는 꿈 39
2. 윤마루의 이야기 40
1) 재지 않는 마음 40
2) 만들어 가는 길 41
3) 이성적인 멘탈코치 42
4)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다는 자각 43
5) 변화의 기쁨 44
3. 이로운의 이야기 45
1) 살아있는 지식 45
2) 체인저 45
3) 진짜 성공 46
4) 지도자의 멘탈코치 47
5) 함께하는 여행 48
4. 강하늘의 이야기 49
1) 공부하는 학생선수 49
2) 1급 1호 50
3) 돌파구 51
4) 뜸 들이기 52
5) One source, multiple applications 53
6) 기록의 대가 54
5. 최윤슬의 이야기 55
1) 천직 55
2) 자격지심 56
3) 거리감이라는 열쇠 57
4) 덕과 탓 58
5) 자신을 잘 들여다볼 것 60
V. 논의 61
1. 멘탈코치의 시작 61
1) 우연한 계기 61
2) 선수 경험 64
2. 연마의 과정 65
1) 열정적 태도 66
2) 실천공동체 67
3) 현장경험 69
4) 자발적 전문성 함양 70
3. 지속하는 힘 73
1) 심리적 소진과 회복 73
2) 소명 77
VI.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0
참고문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