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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경영이 기업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진정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 대한항공 이용 MZ세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초록

친환경경영이 기업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진정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 대한항공 이용 MZ세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항공의 친환경경영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조절 요인을 도출하고 MZ세대의 진정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 에서는 국내항공사들이 ESG지속가능경영 중 친환경경영을 중점으로 살펴보았 고 친환경경영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친환경 경영과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 간의 관계에 있어서 MZ세대가 추구하는 진정성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브랜드의 이미 지(기능성, 상징성, 경험성) 중에서 상징성에 있어서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MZ세대의 가치소비와 그들의 환경에 대한 가치관, 친환경에 대한 관심과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특성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MZ세대 의 소비의 흐름과 친환경경영과의 관계 그리고 MZ세대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진정성 중에서도 신뢰 측면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국내 항공사들 은 친환경 경영에 있어서도 환경 측면에서 유독 높은 관심을 보이는 MZ세대에 게 친환경경영을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의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면, MZ세대의 소비 트랜드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높일 수 있는 실무적인 시사 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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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1
제 2절 연구의 목적 3
제 3절 연구의 차별성과 기대효과 4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5
제 1절 ESG와 친환경경영 인식 5
제 2절 국내항공산업의 친환경경영 6
제 3절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16
제 4절 MZ세대와 진정성 23
제 3장 연구방법론 29
제 1절 연구모형 29
제 2절 연구가설 30
제 3절 자료수집의 분석방법 31
제 4장 연구결과 37
제 1절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37
제 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1
제 3절 가설검증 44
제 5장 결론 48
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48
제 2절 연구의 결론 50
제 3절 연구의 시사점 51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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