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을 이용한 어린이 전문채널 속 '유튜브 구매프로그램'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f Programs Sourced from YouTube Within Children's Channels Using Actor-Network Theory (ANT)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용어의 정리 4
1. 어린이 전문채널 4
2. 방송편성 7
3. 유튜브 구매프로그램 10
4. 재매개 14
1) 재매개와 관행 15
2) 역행적 재매개 17
제2장 이론적 자원 및 선행연구 고찰 22
제1절 레거시 미디어의 몰락과 뉴미디어의 부상 22
1. OTT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텔레비전의 대처 22
2. 크로스미디어와 트랜스미디어 27
제2절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ctor-Network Theory) 29
제3절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 속 핵심 개념 31
1. 행위자 32
2. 네트워크 33
3. 번역 35
1) 문제화(problematization) 36
2) 관심끌기(interessement) 39
3) 역할부여(enrollment) 42
4) 동원(mobilisation) 43
제4절 미디어 속 행위자-네트워크 이론 적용 연구 45
제3장 연구 내용 및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 내용 및 연구문제 48
제2절 연구방법 48
1. 문헌분석 49
2. 인터뷰 50
1) 사전조사 50
2) 서면인터뷰 53
3) 심층인터뷰 57
제4장 어린이 전문채널 속 유튜브 구매프로그램 편성과정에서 행위자-네트워크의 번역 적용 60
제1절 문제화 60
1. 행위자들의 상호 정의 61
1) 어린이 전문채널 방송편성 관계자 62
2) 어린이 전문채널 65
3) 유튜브 동영상 관계자 67
4) 어린이 미디어 이용 행태 70
2. 의무통과점(OPP) 정의 72
제2절 관심끌기 74
제3절 역할부여 80
제4절 동원 83
제5장 결론 85
제1절 연구 결과 종합 85
제2절 나가며 88
참고문헌 9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