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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아이돌의 특성이 수용자와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 : 이세계 아이돌을 중심으로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virtual idols on the parasocial interaction with the audie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Focusing on ISEGYE IDOL

초록

가상 아이돌은 과거에도 존재했지만 대중에게 주목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 으로 인해 대중에게 주목받음과 동시에 가상 아이돌이 실제 아이돌과 같은 활동 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세계 아이돌을 중심으로 가상 아이돌의 어떠한 특성이 수용자와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기존 문헌과 사전 인터뷰를 기반으로 매력성, 초월성, 자기 노출, 의인화, 지각된 거리를 이세계 아이돌의 특성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에서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세계 아이돌의 특성인 지각된 거리와 의인화는 수용자와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력/자기 노출은 행위적 상호작용에서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월성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사회적 실재감이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효과는 매력/자기 노출, 의인화, 지각된 거리에서 의사사회적 상호작용과의 관계를 매개 하는 변수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벨 테스트(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본 연구는 도출된 이세계 아이돌의 특성이 수용자와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발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일부 특성이 사회적 실재감에 의해 매개효과가 나타나는 점을 검증했다. 결과적으로 4개의 특성(매력성, 자기 노출, 의인화, 지각된 거리)이 수용자와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매력성과 자기 노출은 오직 행위적 상호작용에서만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그중 4개의 특성(매력성, 자기 노출, 의인화, 지각된 거리)이 사회적 실재감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발전하는 미디어 기술은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세계 아이돌은 이러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수용자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한다. 더불어 콘텐츠를 같이 만드는 미디어 환경은 상호 간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영향력을 확대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수용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 아이돌은 어떠한 특성이 필요한지 제시하였다. 또한, 매개된 의사소통 환경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물리적인 환경을 극복하고,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실재감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미루어 볼 때, 가상 아이돌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기제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한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다른 가상 아이돌 제작하는 데 있어 산업적 측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구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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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Virtual idols existed in the past, but they did not receive public attention. However, due to advances in technology, virtual idols are building areas of activity like real idols. This study attempted to determine what characteristics of virtual idols cause parasocial interaction with audiences, focusing on ISEGYE IDOL. Based on existing literature and prior interviews, attractiveness, transcendence, self-disclosure, anthropomorphism, and perceived distance were set as the characteristics of ISEGYE IDOL. In addi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was confirmed between the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The mai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distance and anthropomorphism, which are the characteristics of ISEGYE IDOL,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parasocial interaction with audiences. Second, attractiveness and self-disclosure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 effect only on behavioral parasocial interaction. Third, transcendence did not affect parasocial interaction. Fourth,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presence were found to be a variable that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arasocial interaction in attractiveness, self-disclosure, perceived distance, and anthropomorphism. Lastly, the mediation effect was verified through the Sobel test and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is study confirmed whether the derived characteristics induce parasocial interaction with audiences. In addition, it was verified that some characteristics have a mediating effect through social presence. As a result, four characteristics (attractiveness, self-disclosure, anthropomorphism, and perceived distance) had a positive effect on parasocial interactions with audiences. Attractiveness and self-disclosure showed a positive (+) effect only in behavioral parasocial interactions. Among them, four characteristics (attractiveness, self-disclosure, anthropomorphism, and perceived distance) were confirmed to be mediated by social presence. The developing media technology has made new forms of communication possible. ISEGYE IDOL use these technologies to interact with their audiences in real time. In addition, the media environment where content is co-created provides opportunities to expand the influence of parasocial intera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what characteristics are necessary for a virtual idol that actively interacts with audiences. In addition, it was confirmed that social presence overcomes the physical environment in a mediated communication environment and has a positive effect on parasocial interaction. Lastly, considering that social presence affects interaction, we suggest that a mechanism to further activate the social presence of virtual idols is needed. Based on the cases, it is suggested that the study can possibly offer practical help in the production of other virtual id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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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이세계 아이돌 4
1. 이세계 아이돌의 세계관 5
2. 이세계 아이돌의 팬덤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가상 아이돌과의 상호작용 8
1. 가상 아이돌과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8
2. 파라 커뮤니케이션 10
3. 가상 아이돌과 의인화 12
4. 가상 아이돌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 14
제2절 가상 아이돌의 특성 16
1. 매력성 16
2. 초월성 17
3. 자기노출 18
4. 의인화 19
5. 지각된 거리 19
제3장 연구문제 21
제4장 연구방법 24
제1절 연구대상 24
제2절 사전 인터뷰 및 설문조사 24
제3절 주요변인의 측정 25
1. 이세계 아이돌의 특성 25
2.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27
3. 사회적 실재감 29
4. 분석방법 31
제4절 측정 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1
제5장 연구결과 37
제1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37
제2절 가설 및 연구문제 검증 39
1. 이세계 아이돌의 특성이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39
2.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41
제6장 결론 5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5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0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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